KT 25일, SKT 30일 완료
LGU+ 내달 중 적용
이동통신 3사가 전환지원금 전산 시스템 구축을 하나둘씩 마무리하고 있다. 전환지원금은 통신사를 옮기는 휴대폰 번호이동 가입자에게 최대 50만원까지 지급 가능한 신규 보조금으로, 전산화가 완료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전환지원금 파악과 대리점의 전환지원금 전산 처리가 수월해질 전망이다.
30일 KT에 따르면 KT는 지난 25일 전환지원금 전산 적용을 완료했다. 3사 중 가장 먼저 전산화를 마쳤다. KT 측은 “기존 공시지원금을 공시하는 것과 동일하게 전환지원금을 안내하고 있다”며 “고객 편의를 위해 서둘렀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오늘부터 전환지원금을 영업 전산에 반영한다. 회사는 “고객 편의성이 저하되지 않도록 전환지원금 전산을 관리·운영할 예정이며, 고객 편의성과 관련해서는 규제기관과 발을 맞춰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 전환지원금 전산 구축은 내달 중 완료될 예정이다. 회사는 “원래 6월 내 구축할 계획이었다”며 “계획에 맞춰 구축을 진행 중”이라고 했다.
전환지원금은 지난 3월 정부의 이동통신 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도입됐다. 올초 단통법 폐지 추진을 선언한 정부는 국회를 설득하는 한편, 단통법 폐지 이전이라도 통신사업자 간 마케팅 경쟁을 활성화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단통법 시행령을 일부 개정했다.
이통 3사는 시행령 개정에 따라 지난 3월 중순부터 전환지원금 지급을 시작했다. 그러나 정부의 시행령 개정 강행으로 전산 시스템을 마련하지 못한 채 전환지원금을 도입해 여러 불편함을 야기했다. 고객들은 이통 3사 홈페이지에서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전환지원금 액수를 확인해야 했고, 대리점은 번호이동 고객의 휴대폰을 개통할 때 수기로 전환지원금 입력해야 했다.
SK텔레콤과 KT가 전산 구축을 완료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앞으로 이통 3사 홈페이지에서 전환지원금 액수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오프라인 대리점에서는 개통 서비스를 더욱 빠르게 받을 수 있게 됐다.
한편 전환지원금은 현재 최대 30만원대 수준에 멈춰있다. 이통 3사는 전환지원금을 처음 공시할 당시 최대 10만원대로 책정했으나 실효성 논란과 정부의 추가 인상 요청으로 지난 3월 말 최대 30만원까지 인상했다. 그러나 스마트폰 비수기로 마케팅 경쟁 동력이 약한 상황인 데다 마케팅 비용 확대에 따른 수익성 악화 우려, 총선 이후 정부의 전환지원금 인상 압박 완화 등의 이유로 두달째 제자리걸음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7월 ‘갤럭시Z폴드6·플립6’와 9월 ‘아이폰16’ 출시 시점에 전환지원금이 인상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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