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와 카카오가 계열사 수를 줄이면서 핵심 사업에 집중할 투자 여력을 확보하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 1분기 네이버제트의 지분을 라인야후에 매각하면서 계열사에서 제외했다. 카카오도 국내 계열사를 지속 줄이고 있다. 국내 플랫폼 기업이 규제 리스크에 대응하는 것과 함께 국내외 사업을 재조정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29일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1분기 기준 네이버의 연결대상 종속회사 수는 93개로 지난해 말 103개 대비 10개 감소했다. 지난 1분기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운영하는 네이버제트 관계사들이 연결대상 종속회사에서 이탈한 영향이 컸다.
구체적으로 네이버의 자회사 스노우는 지난 3월 네이버제트의 주식 약 3만559주를 라인야후의 글로벌 사업을 총괄하는 ‘Z인터미디어트글로벌’과 라인야후 계열 한국법인인 ‘라인플러스’에 매각했다. 이에 따라 스노우가 보유한 네이버제트의 지분은 67%에서 약 47%로 줄었다. 이에 따라 네이버제트와 연관사들이 계열사에서 제외됐다.
정보기술(IT) 업계 한 관계자는 “지분을 50% 이하로 갖고 있으면 계열사가 아닌 관계사로 바뀐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2021년 라인야후를 설립한 이후 라인 관계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에서 제외한 바 있다. 이 당시 133개에서 75개에서 줄었다. 계열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분을 재조정한 것으로 분석된다.
김남선 네이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 1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스노우의 세무 구조 합리화와 스노우 자회사 중 네이버제트의 자립력 강화와 스스로 경영 효율화를 장려하기 위해 지분상 구조조정 거래를 라인야후와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도 계열사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1분기 기준 카카오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173개로 지난해 말 175개 대비 2개 줄었다. 캐릭터 브랜드 사업을 수행하는 ‘카카오 IX 차이나(KAKAO IX CHINA)’를 청산하면서 연결 대상에서 제외했다. 프로듀싱·작곡가 매니지먼트 회사인 ‘모노트리’를 크리에이션뮤직라이츠 산하 사내독립기업(CIC)으로 편입했다.
카카오는 지난해 SM엔터테인먼트 편입 효과가 반영돼 연결대상 종속회사 수가 급격하게 증가했다. 하지만 올해 1분기 기준 다시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줄이는 흐름이다.
카카오는 특히 공정거래위원회 기준 국내 계열사 수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15일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카카오 국내 계열사 수는 총 128개로 전년 동기 147개사와 비교해 19개 감소했다. 핵심 사업과 관련 없는 계열사를 정리하면서 조직을 효율화하는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업계는 네이버와 카카오가 글로벌 환경에 맞춰 몸집을 줄이는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플랫폼 규제 리스크로 인해 계열사를 확대하지 못하면서 나타나는 영향도 있다는 관측이다.
전성민 가천대 경영학부 교수는 “카카오는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장애가 발생하고 사회적 분위기가 좋지 않았고, 네이버도 코로나 팬데믹 시기 플랫폼이 중소상공인한테 과도한 것 아니냐는 주장이 있었다”면서 “(두 플랫폼이) 확장적인 전략을 적극적으로 펴기는 곤란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변상근 기자 sgbyun@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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