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미국 냉난방공조 기업 레녹스와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번 합작을 통해 북미시장에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개별 공조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합작법인은 북미지역 레녹스 직영점, 홈 빌더 파트너들에 개별 공조 제품을 공급하고, 기존 삼성전자 유통점에는 삼성 브랜드 제품으로 공급한다.
단독 주택 중심의 북미 지역에서는 주택의 천장 공간이 넓어 덕트(Duct) 설치가 용이해 유니터리(Unitary) 방식의 비중이 높으나, 최근에는 공동주택과 중소빌딩 공급이 늘어나면서 개별(Ductless) 공조 시스템과 유니터리·개별 공조를 합친 ‘결합형’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기존 유통망에 레녹스의 유통망을 더해 판매 경로를 확대하고, 레녹스는 유니터리 제품 외에 삼성전자의 개별공조 제품까지 판매하며 사업을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개별 공조 제품에는 기기간 연결과 제어가 가능한 스마트싱스와 집 전체의 전력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사용량을 절감하는 스마트싱스 에너지가 적용된다.
삼성전자는 북미 홈 빌더 건설사들과 파트너십을 확대해 유통 채널을 다각화하는 한편 공조 솔루션 외에도 가전 제품, TV 등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 등으로 사업 기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알록 마스카라 레녹스 최고 경영자(CEO)는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공조 기술에 투자하고 있는 만큼 삼성과 협업 기회를 갖게 되어 영광이며, 앞으로 양사가 그려갈 미래가 더욱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경식 삼성전자 북미총괄(사장)은 “개별 공조 제품과 고객 네트워크 확보에 중점을 둔 협업으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 공조 부문에서 혁신적인 기술을 함께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합작법인은 삼성전자 50.1%, 레녹스 49.9% 지분으로 올해 하반기 미국 텍사스주 로아노크에서 출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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