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발간한 두 번째 6G 백서서 공개
전원공급 한계 및 높은 단말가격 개선
국제 표준화 단체 3GPP서 표준화 추진
LG유플러스가 두 번째 6세대(G) 이동통신 백서를 통해 6G 핵심기술 ‘앰비언트 IoT(사물인터넷)’을 소개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상용화될 6G 이동통신 서비스를 전망하는 ‘6G 백서-앰비언트 IoT’를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해 10월 ▲지속가능성 ▲지능화 ▲확장성 등 6G 시대의 비전을 담은 백서를 발간한 바 있다. 이번에는 고객 입장에서 6G를 이용하는 방법인 ‘유스케이스(Use Case, 적용 가능한 사례)’를 조명하는 후속 백서를 발간했다.
LG유플러스는 6G 주요 유스케이스 가운데 하나를 집중 테마로 선정해 이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기술, 서비스 요구사항, 표준화 진행 현황 등을 사업자 관점에서 상세히 기술했다.
그 첫 번째로 LG유플러스는 6G 시대의 유력한 유스케이스로 손꼽히는 ‘앰비언트 IoT(Ambient-IoT)’를 제시했다.
IoT는 그간 4G와 5G에서도 통신사의 신사업이자 유비쿼터스 시대를 열 핵심기술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세계 이동통신 표준화 기구인 3GPP의 대표적인 IoT 기술인 ‘NB-IoT’는 배터리 전원 공급에 대한 한계점과 상대적으로 높은 단말 가격 등 여전히 해결해야 할 숙제가 남아있다.
반면 앰비언트 IoT는 최대 수억 개의 저비용 IoT 단말을 전국망 단위로 연결하고 각 단말에서 전파, 태양광 등 주변의 에너지 자원을 활용해 배터리 교환 없이 지속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GPP는 서비스 및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산하기구 ‘SA1’에서 ▲환경 모니터링 ▲헬스케어 ▲물류·재고 관리 ▲스마트시티·팩토리 등 30개의 사용 사례와 3개의 트래픽 시나리오를 정리했으며, 이 연구를 바탕으로 무선접속 표준을 정의하는 ‘RAN’에서는 대표 유스케이스를 8가지로 분류해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다.
향후 앰비언트 IoT가 상용화되면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사업자는 더욱 향상된 연결성을 통해 귀중품 등 고가의 자산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거나 가족과 반려동물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물류업계에는 상품의 배송이력과 물류센터 내 분류내역을 실시간으로 추적·관리하고, 수산물과 육류 등 신선제품의 상태를 운송과정에 통합 관리하는 ‘콜드체인(Cold Chain)’을 보급할 수 있다.
또한 극한의 환경에서도 단말이 작동할 수 있는 특성을 살려 도서산간 등 사람이 상주할 수 없는 장소에서도 환경센싱정보를 모니터링해 산불, 홍수 등 자연재해를 예방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단 6G에서 앰비언트 IoT 서비스가 상용화되려면 ▲단말관리 ▲간섭제어 ▲측위 ▲이동성 ▲주파수 ▲인증 등 세부 핵심기술에 대한 표준화 논의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이에 이날부터 제주 신화월드에서 열리는 3GPP SA회의에서 6G 유스케이스가 처음으로 논의될 예정이며, 표준 제정에 의미 있는 진전이 있을 것으로 LG유플러스는 기대하고 있다.
최윤호 LG유플러스 CTO 미래기술·전략담당(상무)는 “앰비언트 IoT는 진정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구현함으로써 고객의 삶을 변화시킬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며 “LG유플러스는 6G 기술연구와 표준화활동에 적극 참여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6G 시대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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