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트럭은 수소 연소 엔진 트럭을 개발하고 있으며 2026년부터 도로 주행 테스트를 시작해 2029년 내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그린 수소로 주행하는 트럭은 볼보그룹이 수립한 넷-제로(Net Zero) 목표를 달성하고 탈탄소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트럭은 일반적인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한 트럭과 달리 그린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수소 연소 엔진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충전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배터리 충전 시간이 제한적인 지역에서 장거리 운행에 적합할 것으로 예상된다.
볼보트럭의 수소 연소 엔진은 수소를 첨가하기 전 소량의 점화 연료를 고압으로 분사해 압축 점화를 가능하게 하는 고압 직접 분사(HPDI)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이 기술은 연료 소비를 줄이는 동시에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엔진 출력을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재생 가능한 수소화 식물성 오일을 점화 연료로 사용해 미세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만 새로운 유럽연합(EU) 이산화탄소 배출 기준에 따라 무공해 차량(ZEV) 분류된다.
볼보트럭은 자체적으로 차량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6년에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 수소 트럭 주행 테스트를 시작한다. 또 2029년 내에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수소 연소 엔진 트럭은 기존 배터리 전기 트럭과 연료 전지 전기 트럭, 바이오가스, HVO(수소 처리 식물성 기름)와 같은 재생 가능한 연료를 사용하는 트럭 등 볼보가 제공하는 다른 대안들을 보완할 예정이다.
얀 헬름그렌 볼보트럭 제품 관리 및 품질 총괄은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트럭은 디젤 트럭과 동일한 성능을 발휘하는 동시에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매우 낮다”며 “볼보트럭의 배터리 전기 트럭을 보완하는 등 탈탄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고 전했다.
허인학 기자 ih.heo@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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