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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 경로 찾고 조종사와 실시간 소통…대한항공 “난기류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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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 경로 찾고 조종사와 실시간 소통…대한항공 '난기류 잡아라'
23일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 종합통제센터에서 열린 대한항공 안전운항시설 및 안전 관리체계 소개 행사에서 관계자들이 업무를 하고 있다.공항사진기자단

“기장님, 세 시간 뒤 상공에서 터뷸런스(난기류)가 플라잉 레벨 3~6(고도)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니 주의바랍니다.”

23일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종합통제센터. 한 운항관리사가 미국 뉴욕에서 돌아오는 KE082 항공기에 주의사항을 전했다. 운항관리사는 전화를 끊고도 자신의 앞에 놓인 세 대의 컴퓨터 화면을 번갈아 봤다.

그는 KE082 항공기의 연료현황과 운항경로 기상상황 등을 추가로 점검했다.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기상상황을 파악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이영진 대항항공 통제전략팀장은 “각자 담당하고 있는 항공기의 모든 상황을 체크한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종합통제센터는 대한항공이 이날 공개한 항공안전시설의 핵심이다. 센터 전면부에는 가로 18m, 세로 1.7m의 대형스크린이 현재 운항 중인 항공기 항적을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계획대로 항공기가 운행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는 것은 물론 정비 작업 일정도 조정한다. 이를 위해 240여 명의 전문인력들이 3교대로 24시간 근무하고 있다.

최적 경로 찾고 조종사와 실시간 소통…대한항공 '난기류 잡아라'
운항관리사들이 서울 강서구 본사 종합통제센터에서 근무하는 모습. 사진제공=대한항공

특히 최근 빈번해지고 있는 난기류는 종합통제센터의 ‘주적’이다. 앞서 영국 런던발 싱가포르행 항공기는 21일 난기류로 인해 태국 방콕에 비상착륙하는 과정에서 1명이 숨지고 70여 명이 다친 바 있다.

종합통제센터는 난기류를 피하기 위해 수십 가지 항로 중에 그날의 기상상황에 맞는 최적의 항로를 선정하고 있다. 악기상시 비행고도 변경 등 세부 항로를 변경하며 회피가 불가능한 경우 지연 운항을 검토한다. 대한항공은 델타 등 전 세계 26개 항공사들과 난기류 수치를 전달해 공유하는 방안도 도입하고 있다.

정비격납고도 대한항공의 자랑거리다. 3100여 명에 이르는 대한항공의 정비인력은 항공기의 이‧착륙마다 점검을 실시하며 정비와 부품 수리도 24시간 진행한다. 기술력도 뛰어나다. 대한항공의 정비 기술은 미국과 중국을 포함한 10여 개 국가로부터 인정받는 등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평가된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전 세계 항공사 평균보다 1~2% 높은 99.17~99.84%의 정시 운항률을 기록하고 있다.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은 “90년대 말부터 안전운행에 모든 것을 집중해야한다는 인식을 가지고 많은 것을 바꾸고 있다”며 “80% 이상의 직원들이 안전과 관련돼 있는데, 기술력을 더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경제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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