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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SNS 이용자 중 절반은 ‘인스타’ 선호… 50대는 ‘네이버 밴드’ 1위

조선비즈 조회수  

트위터, 페이스북, 틱톡, 스냅챗, 구글, 인스타그램 로고(왼쪽 위에서부터 시계방향으로).
트위터, 페이스북, 틱톡, 스냅챗, 구글, 인스타그램 로고(왼쪽 위에서부터 시계방향으로).

지난해 국내 사회연결망서비스(SNS) 이용자 중 절반은 인스타그램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0대 중반 이상 SNS 이용자는 인스타그램 대신 네이버 밴드를 더 자주 이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21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보고서 ‘세대별 SNS 이용 현황’에 따르면 SNS 이용 플랫폼 1위(1순위 기준)는 인스타그램(48.6%)이었다. 이는 2021년 대비 17.1%포인트(P) 오른 수치다. 숏폼 콘텐츠 ‘릴스’가 인스타그램의 이용 빈도를 높인 것으로 보인다. 같은 방식의 숏폼 콘텐츠를 주로 유통하는 틱톡도 1순위 기준 이용률이 3%로 다른 SNS보다 저조하지만 2021년(0.9%) 대비 약 3배 증가했다.

숏폼 콘텐츠는 짧은 시간에 빠른 정보를 얻는 걸 선호하는 Z세대(9~24세)와 M세대(25~38세)에 더 인기를 끈 것으로 분석됐다. SNS 이용 플랫폼(1순위 기준)을 세대별로 비교했을 때 다른 세대 순위권에는 없던 틱톡이 Z세대에서 5.1%를 기록했다. 인스타그램도 압도적인 1위(66.9%)를 기록했다. 2년 사이 이용률이 가장 크게 감소한 건 페이스북이다. 11.9%P 감소한 16.7%로 카카오스토리도 7.4%P 감소한 10.2%를 기록했다.

네이버 밴드는 지난해 이용률이 13.1%로 2021년(13.3%)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가 없었다. 베이비붐 세대(55~64세)의 이용률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인스타그램이 Z세대, M세대, X세대(39~54세) 모두 이용률 1위를 기록한 가운데 베이비붐 세대에서는 네이버 밴드(36%), 카카오스토리(24.1%), 페이스북(20.2%)에 밀려 4위에 그쳤다.

조선비즈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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