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세계 접근성 인식의 날’을 맞아 16일부터 2주간 접근성 비전과 원칙을 임직원과 나누는 ‘접근성 페스티벌 위크(AFW, Accessibility Festival Week)’ 행사를 진행한다.
‘세계 접근성 인식의 날(GAAD, Global Accessibility Awareness Day)’은 매년 5월 셋째 주 목요일이다.
행사는 ‘감각과 기술, 그리고 접근성 이야기’를 주제로 사진전, 체험, 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삼성전자 제품과 서비스, 디자인에서의 접근성 기능을 개선할 수 있는 임직원 아이디어 공모전도 실시된다. 삼성전자는 공모전에서 나온 아이디어들은 담당 부서 검토 이후 실제 제품 개발에 참고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2022년부터 삼성 제품을 사용하는 모든 고객의 접근성 경험 향상을 위한 ‘접근성 협의체’를 운영하며 기획과 디자인, 개발 등 여러 직군의 담당자가 모여 접근성 기능에 대해 협업하고 있다.
지난 해에는 접근성의 가치와 시대 변화에 발맞춰 ‘모두를 위한 더 나은 경험(Creating Better Pathways for All)’ 이라는 새로운 접근성 비전도 발표했다. 비전은 모든 고객이 편리함을 넘어 더 나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보다 포용적 제품과 서비스를 연구하고 이를 위해 지속적인 실천의 노력을 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와 함께 △고객 참여 소통 △동등한 사용 기회 △지속 가능 실천(Lasting Commitment)이라는 3 가지 접근성 원칙도 수립했다
삼성전자 접근성 협의체장을 맡고 있는 김진수 디자인경영센터 부센터장(부사장)은 “접근성은 모두를 위한 것이고, 접근성 개선을 위해서는 모두의 공감과 노력이 필요하다”며 “삼성전자 임직원이 접근성 향상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지속적으로 노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신영 기자 spicyzero@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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