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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후진국 맞네” 정부가 오열해도 무시하는 운전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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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사망 사고, 안전띠 미착용이 주요 원인
안전띠 착용률 하락, 고속도로 안전 위협
한국도로공사, 안전띠 착용 캠페인 강화

안전띠 미착용 매우 심각한 상황

도로 주행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도로 주행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최근 5년간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사망 사고 중 약 25%가 안전띠 미착용으로 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도로공사는 모든 도로, 특히 고속도로에서 전 좌석 안전띠 착용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이는 빠른 속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의 심각성을 줄이기 위함이다.

안전벨트 예시(볼보 S60) - 출처 : 카프레스
안전벨트 예시(볼보 S60) – 출처 : 카프레스

2023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체적인 안전띠 착용률은 소폭 상승했으나 고속도로에서의 착용률은 5년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해 고속도로에서의 안전띠 착용률은 평균 87.1%에서 83.4%로 떨어졌다.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 사고 발생 시 심각한 부상이나 사망률이 크게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선진국의 3분의 1수준
교통사고 시 매우 치명적

안전벨트 예시(신형 그랜저) - 출처 : 카프레스
안전벨트 예시(신형 그랜저) – 출처 : 카프레스

도로교통법은 운전자 및 모든 동승자가 안전띠를 착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위반 시에는 과태료가 부과된다. 특히, 만 6세 미만의 어린이는 카시트를 사용해야 하며, 만 13세 미만 어린이에 대한 벌금은 더욱 엄격하다.

한국에서는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이 32%에 불과해 교통안전 선진국인 독일의 95%와 비교했을 때 매우 낮은 수치를 보인다.

안전 위해 기본은 지키길

안전벨트 예시(BMW 7시리즈) - 출처 : 카프레스
안전벨트 예시(BMW 7시리즈) – 출처 : 카프레스

한국도로공사는 안전띠 착용을 장려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도입 중이다. 안내표지판 설치, 미착용자에 대한 합동 단속, 교통안전 캠페인 등을 통해 안전띠 착용의 필요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

또한, 안전띠의 정확한 착용 방법과 주기적인 교체 필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하고 있다. 안전띠는 어깨띠가 가슴을 지나고, 골반띠는 골반 아래로 매여야 제대로 된 보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특히 사고 이후에는 안전띠의 충격 흡수 기능이 저하되므로 교체가 필수적이다.

안전띠 착용은 단순한 법적 의무를 넘어서 생명을 지키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수단이다. 한국도로공사는 모든 운전자와 동승자가 안전띠를 반드시 착용하길 바라며, 이를 통해 고속도로 주행의 안전을 보장하고자 한다.

다키포스트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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