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노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55억4000만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전년동기 17억8000만원 대비 약 212% 증가한 수치다. 지난 분기 49억원보다 약 12% 증가한 기록이다. 뷰노는 지난해 1분기 이후 매 분기 매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뷰노는 주력 제품인 인공지능(AI) 기반 심정지 발생 위험 감시 의료기기 뷰노메드 딥카스의 지속적인 성장과 일본 등 해외에서 매출이 증가하며 실적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뷰노메드 딥카스는 최근 의료 공백 상황이 이어짐에도 매달 청구 병원 및 병상 수가 늘어나며 필수의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청구 병원 수는 지난 해 60곳에서 현재 85곳으로 늘어났다. 이 중 상급종합병원은 15곳이다. 총 청구 병상 수도 3만 4000개를 돌파했다. 해당 제품은 실제 사용 건수에 비례해 병상 당 일 단위로 청구하는 방식으로 도입돼 누적 매출을 일으키고 있다.
뷰노메드 딥카스 비급여 청구 가능 기간도 늘어날 예정이다. 최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제2차 국민건강보험 종합계획 2024년 시행계획’에 따르면 평가유예 신의료기술의 사용 기간을 기존 2년에서 4년으로 연장 시행하기로 확정했다. 뷰노메드 딥카스의 비급여 시장 진입 기간은 평가유예 기간과 신의료기술평가 기간(최대 250일)까지 포함해 약 5년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해외 매출은 지난 분기 대비 약 155%, 전년 동기 대비 약 190% 증가했다. 일본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AI 기반 흉부 CT 판독 보조 솔루션 뷰노메드 흉부 CT AI의 매출이 늘어났다. 뷰노의 파트너 M3 AI가 최근 업무협약(MOU)으로 현지 최고 수준 영업망을 확보했다. 올해 6월부터 AI 의료기기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병원이 확대될 예정으로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매출 상승이 기대된다.
뷰노는 올해 미국 시장 진출 성과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증을 획득한 AI 기반 뇌 정량화 의료기기 뷰노메드 딥브레인 공식 론칭을 앞두고 있다.
론칭 두 번째 해를 맞은 만성질환 관리 브랜드 하티브의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성과도 가속화할 방침이다.
김준홍 뷰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올해 1분기 매출은 앞으로 회사를 이끌 주요 경영 방향이 모두 반영된 성과로, 기존 목표로 했던 2024년 분기 기준 흑자 및 2025년 연간 흑자 달성 가능성을 높이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뷰노에 대한 해외 투자자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가운데 향후 회사의 비전과 주요 전략을 적극적으로 공유함으로써 실제 투자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영업 손실 규모는 전분기 대비 약 10% 증가했지만,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영업 및 마케팅 등 관련 비용 투입에 대한 것으로 회사의 경영 계획에 기반한 결과이기 때문에 손익분기점 달성 목표는 변함없다”라고 덧붙였다.
송혜영 기자 hybrid@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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