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현지 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포드가 배터리 공급 주문을 줄이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포드는 SK온, LG에너지솔루션, 중국 CATL 등으로부터 배터리를 공급받고 있다.
배터리 공급 주문 축소는 새로운 전기차 출시를 연기하고, 픽업트럭 ‘F-150’의 가격을 인하하는 등 속도 조절에 나선 포드 전기차 전략의 일환이다. 포드는 지난해 전기차 사업 지출로 배정된 500억 달러(약 68조6250억 원) 중 120억 달러를 줄이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포드는 올해 전기차 사업에서 55억 달러의 적자를 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짐 팔리 포드 최고경영자(CEO)는 “(전기차 사업이) 회사 전체의 장애물”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포드의 전기차 투자 속도 조절로 한국 기업들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완성차 업체의 주문이 늘거나 주는 것은 일반적인 일”이라며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의 영향 등 일시적인 전기차 시장 둔화에도 장기적인 성장은 확실한 만큼 적극적인 대비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홍석호 기자 will@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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