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투스가 10일 1분기 실적을 공개하고 흑자 전환 소식과 신작 라인업을 전달했다. 이날 컨퍼런스 콜에서 남재관 컴투스 대표는 1분기 영업이익 흑자 전환과 관련해 “사업적인 체력이나 비용 구조 부분 등은 충분히 안정화됐다”라며 “이러한 이익 구조를 단단하게 만들어 지속적인 경영 효율화 과정을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최근 투자나 퍼블리싱 유치를 위한 치열한 경쟁이 붙고 있다”라며 “이는 전반적인 게임 시장의 건전성과 역동성이 살아있다는 증거로 조만간 반응이 기대되는 부분”이라고 전했다.
컴투스의 2024년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은 1,578억 원, 영업이익 12억 원을 달성해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했다. 같은 기간 별도 기준 매출 1,267억 원, 영업이익 62억 원으로 역시 흑자 전환했다.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이하 서머너즈 워)’ 및 야구 게임 라인업 등 주력 타이틀의 건재한 인기로 실적을 견인했으며, 특히 해외 매출이 견고하게 이어지며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했다. 또한, 자회사를 포함한 전사적인 경영 효율화의 효과 등으로 수익구조가 개선되며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게임 사업의 해외 매출 비중이 약 69%를 차지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과도 지속되고 있다.
컴투스는 한국 모바일 게임의 글로벌 흥행 역사를 쓰고 있는 ‘서머너즈 워’와 MLB, KBO 리그 최고의 야구 게임 라인업 등 장기 흥행작들의 안정적인 기반 위에 다양한 자체 개발 및 퍼블리싱 신작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중장기적 성과를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지난 3월 출시한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의 글로벌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으며, 요리 게임 ‘BTS 쿠킹온: 타이니탄 레스토랑’, 생존형 건설 시뮬레이션 게임 ‘프로스트펑크: 비욘드 더 아이스’ 등의 라인업을 지속 선보인다. 대형 MMORPG ‘더 스타라이트’도 ‘25년을 목표로 출시 준비에 매진하고 있으며, 스타 개발자 김대훤 대표가 이끄는 ‘에이버튼’에 전략적 투자와 함께 대작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는 등 다양한 퍼블리싱 라인업도 구축하고 있다.
또한 여러 자회사들의 실적 개선도 기대하고 있다. ‘소울 스트라이크’, ‘전투기 키우기: 스트라이커즈 1945’ 등 방치형 장르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게임 자회사를 비롯해, 영화 ‘왕을 찾아서’, ‘드라이브’, ‘인터뷰’, 드라마 ‘보물섬’, ‘대도시의 사랑법’, ‘S LINE’ 등 여러 기대 작품들과 ‘에이티즈’, ‘드림캐쳐’ 등 유명 아티스트들의 월드 콘서트 및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는 콘텐츠 분야의 자회사들에서도 지속적인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컴투스는 이날 게임 개발 자회사의 사업적인 성과 역시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남 대표는 “에이버튼 등 경쟁력 있는 개발사들의 게임 퍼블리싱 계약에 성공했다”라며 “앞으로도 외부 퍼블리싱 게임 뿐만 아니라 자체 개발 게임 비중도 늘려 신작 게임 숫자와 투자 규모를 균형 있게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상황에서 컴투스가 집중해야 하는 것은 경쟁력 있는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것“이라며 ”현재는 올해 하반기를 목표로 기대작들을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내년 신작 라인업에 대해서는 “NPB와 스타라이트 외 라인업도 구상하고 있으며 스케줄이 구체화되면 시장과 소통하겠다”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퍼블리싱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있다. 개발사와의 원활한 소통도 성공의 한 축”이라며 “일례로 스타시드가 오픈한 뒤 개발사와 상당히 원활하게 소통을 이뤄가고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올 하반기와 내년 성과 자체 개발 게임도 많이 준비하고 있으니 앞으로의 성과도 많이 기대해 달라”고 덧븥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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