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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걸 팔았다고?’ 샤오미 전기차, 드러난 진실 중국 현지 뒤집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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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 전기차 SU7
팔면 팔수록 손해를 본다?
중국 현지 소식 살펴보니

샤오미-전기차
샤오미 SU7

세계적으로 불어닥친 전기차 열풍. 이러한 열풍은 유명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들을 긴장케 만들기 충분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전기차 시장을 향한 제3의 업체들의 도전이다. 대표적인 업체로는 중국의 가전제품 업체, 샤오미가 있다. 최근 이들은 브랜드 첫 전기차, SU7을 정식 출시하며 전기차 시장의 첫발을 뗀 바 있다.

샤오미 SU7은 여러모로 굉장하다. 디자인부터 성능까지, 웬만한 자동차 브랜드에 비해 밀리지 않는 수준이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단연 가격이다. SU7의 가격은 한화로 약 4천만 원 수준에 불과하다. 이러한 요소를 기반으로 연일 화제에 오르고 있는 SU7. 그런데 최근 해당 차량에 대한 충격적인 진실이 하나 밝혀졌다고 한다. 어떤 진실일까?

샤오미-전기차

샤오미-전기차

샤오미 전기차 SU7
1대 팔 때마다 130만 원 손해

지난 15일, 중국 현지 시티그룹이 의외의 연구보고서를 내놓았다. 해당 보고서에는 SU7이 한 대 팔릴 때마다 샤오미가 6,800위안의 손실을 볼 것이란 내용이 담겨있었다. 이를 한화로 계산하면 약 130만 원 수준이다. 손실을 보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되는 상황에, 그 규모까지 상상 초월하는 수준인 셈이다.

시티그룹은 샤오미가 4월에 납품해야 하는 SU7의 물량이 약 5~6천 대에 달하며, 연간 출고량은 최대 7만 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이어서 생산 능력의 개선이 없다면 샤오미가 연간 41억 위안, 약 7,841억 원의 손실을 볼 것으로 예상했다.



향후 5년 간 걱정 없다
자신감 내비친 샤오미

시티그룹의 보고서에 대해 샤오미 측은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
이들은 자사 웨이보 계정을 통해 ‘편차가 클 수 있는 정보’라고 일갈했다. 이어서 ‘애널리스트 보고서는 4월 2일 기준이다’. ‘해당 기간에 나온 보고서는 SU7의 판매 호조를 예상하기에는 부족한 실정’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몇 주 동안 SU7의 주문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는 인도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레이 쥔 샤오미 CEO는 자사 재무 보고서를 근거로 들며 향후 5년 동안 치열한 경쟁에 대처할 수 있는 충분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설명했다. 다만 손실을 보며 판매할 것이라는 시티그룹 측의 추산이나 손실액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주문 취소율 생각보다 높아
실제 손해 액수는 더 낮을 것

일각에서는 이러한 수치가 너무 비약적인 수치라는 말도 나왔다. 15일을 기준으로 SU7의 누적 계약 건수가 6만 건을 넘어간 것은 사실이지만, 주문 취소율 역시 55%에 달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점을 두고 중국 내 업계 관계자들은 ‘실제 손실액의 경우 추정되는 액수보다 현저하게 적을 수 있다’라는 의견을 내놓았다고.

해당 관계자들은 이어 샤오미의 일일 생산 능력 역시 변동 요소로 꼽았다.
지금 당장은 샤오미가 차량을 생산하는 데 있어 능력치가 충분하지 않지만, 차주부터 생산량을 늘릴 수 있고, 향후 일 최대 400대까지 생산이 가능할 것이라 설명한 것이다. 이렇게 될 경우 확실히 현재 추정되고 있는 전체 손실액보다 실제 수치는 낮아질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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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오토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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