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비싼 배터리 가격
사고 나면 일단 교체해
보험료 오른다는 지적
동급의 내연기관 차량보다 평균적으로 2천만 원 이상 비싼 전기차. 이는 전기차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배터리의 높은 가격 탓이다. 배터리는 전기차를 굴러가게 하는 핵심 에너지원으로, 배터리 사양에 따라 가격과 주행거리 등 사양이 천차만별이다.
배터리에 대한 기술력 역시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가격은 저렴해지면서 주행거리는 늘어나는 등의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하지만 배터리에 수리 기준은 미흡한 실정이다. 최근 잇따른 배터리 손상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배터리 손상 사고 늘어나
전기차 보급 늘어난 원인
최근 5년간 고전압 배터리 손상 사고는 14배 증가했다는 통계 자료도 나왔다. 삼성화재 교통안전 문화연구소가 3일 발표한 자료이다.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전기차 배터리 손상 사고는 423건 발생하였다. 19년도와 비교해 14.1배 늘어난 수치이다. 전기차 보급이 증가하면서 사고 역시 늘어나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하지만 다른 사고 증가 수치와 비교하더라도 배터리 손상 사고의 증가율은 2배 가까이 높았다. 2025년에는 전기차 등록 대수가 더 늘어난 114만대로 예상되면서 배터리 손상 사고가 5천 건까지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기도 했다. 관련 사고가 늘어나면서 배터리 수리를 두고 문제가 제기됐다.
천만 원 넘는 배터리 가격
경미한 손상에도 교체한다
정확한 수리 기준이 없어 모듈 교환이나 케이스 교환 등으로 수리가 가능한 상황에서도 배터리 자체를 교환하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지난해 기준 리튬이온 배터리의 평균 가격은 kWh당 139달러(약 18만 8천 원)으로 조사되었다. 현대차의 준중형 전기 SUV 아이오닉 5를 기준으로 봤을 때 84kWh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되는데, 배터리 가격만 1,579만 원으로 추정된다.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천만 원이 넘는 배터리를 교체하게 되면 사회적 손실 비용도 크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발생한 423건의 사고 가운데 80%는 방지턱이나 장애물에 부딪힌 정도의 가벼운 손상에서 그쳤다. 이를 두고 모든 사고에 배터리 교환이 필요하냐는 의문이 제기되었다.
손상 시 배터리 작동 멈춰
사회적 낭비로 이어진다
하지만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배터리에 손상이 발생하면 전기 신호를 통해 배터리가 아예 작동하지 않도록 설계한 경우가 대다수이다. 안전을 위한 설계이지만, 이로 인한 문제도 만만치 않다. 보험 손실률도 높아 다른 가입자의 비용 부담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다.
한편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사회적 낭비이다’, ‘보험비 오를 건수 하나 줬네’, ‘배터리 팔려는 수작 아니냐’, ‘저렇게 해서 얼마를 뜯었을까’, ‘일부러 수리 업체에서 배터리 교환해서 돈 벌려는 것 아닌가’, ‘내 보험비가 오르는 이유가 저기 있었네’, ‘전기차는 계속 늘어날 텐데 대책이 필요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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