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 전동화 선언한 볼보
핵심 모델 EX30 이목 집중
코나 일렉트릭과 비교하니
스웨덴의 완성차 업체, 볼보.
최근 이들의 디젤 엔진 단종 소식이 전해지면서 많은 사람의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다. 역사와 기술이 공존하던 브랜드의 엔진이라 그 마음은 더욱 컸을 텐데, 완전 전동화를 선언한 볼보는 자사 전기차 브랜드를 개편하고, 라인업을 확대하는 등 공격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눈에 띄는 차량은 소형 전기 SUV, 볼보 EX30다.
수입차 치고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볼보라는 브랜드 밸류를 느낄 수 있어 인기가 예상된다. 국내에서 전기 SUV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는 터라 동급의 국산차와 비교하여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코나 일렉트릭과 함께 비교해 보자.
4천만 원대 수입 EX30
다소 비싼 국산 코나
우선 가격을 살펴보면 볼보 EX30은 4천만 원대 후반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각종 할인과 보조금을 받으면 해당 가격보다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한편 코나 일렉트릭은 국산차임에도 불구하고 4천3백만 원대의 가격으로 시작, 수입차와 크게 다르지 않은 가격으로 크게 메리트가 느껴지지 않는다.
가장 상위 트림인 롱레인지 N라인을 구매하게 되면 4천 8백만 원이 훌쩍 넘어 5천만 원에 육박하기 때문에 더욱 경쟁력이 없다. 볼보 EX30의 주행거리는 약 400km, 코나 일렉트릭의 주행거리는 약 300~400km로 두 모델 간 차이는 크게 없다.
코나가 조금 더 크다
인테리어도 눈에 띄게 달라
크기를 비교해 보면 볼보 EX30의 전장은 4,233mm, 전폭은 1,836mm, 전고는1,555mm인 데에 비해 코나 일렉트릭은 4,385mm, 1,825mm, 1,580mm로 볼보 EX30보다 전장이 조금 길고 전고도 높아 동급이지만 큰 차체로 실내 공간 확보를 신경 쓴 부분이 보인다.
인테리어는 두 브랜드의 특징이 눈에 띄게 드러나 그 차이점도 명확하다.
현대차는 국산차답게 국내 사용자의 편의성을 강화한 주행 옵션 등이 탑재되고 계기판 일체형 디스플레이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반면, 볼보의 내부는 기존의 방식을 고수하지 않고 12.3인치 디스플레이만 중앙에 탑재, 미래형 디자인으로 처음 차를 타는 사람에겐 적응 시간이 조금 걸릴 만한 모습이다.
볼보 전기차 라인업 확대 중
선택 폭은 현대가 더 넓다
한편, 현재 볼보는 전동화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전기차 라인업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에서 만나볼 수 있는 볼보의 전기차 라인업은 XC40 리차지, C40 리차지, 그리고 EX30이 있다.
반면 현대차는 코나 일렉트릭 신형 출시와 더불어 아이오닉 등 다양한 전기차 라인업이 있기 때문에 꼭 소형 전기 SUV가 아니더라도 전기차의 선택폭이 넓다. 전동화 시대에 발맟춰 변화된 모습을 선보이는 두 브랜드의 소형 전기 SUV 2종을 비교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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