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 5 N eN1 컵 카’ 공개
‘eN1 클래스’ 전용 경주 차량
경량화를 통한 주행 성능 강화
현대자동차가 경주용 자동차 ‘아이오닉 5 N eN1 컵 카(Cup car)’를 선보였다.
31일, 현대차는 국내 최대 규모의 원메이크 레이스 ‘현대 N 페스티벌’ 2024시즌 개막을 앞두고 열린 공식 연습 라운드에서 ‘아이오닉 5 N eN1 컵 카(Cup car)’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경주용 자동차인 ‘아이오닉 5 N eN1 컵 카’는 최고 출력 478kW(650마력)의 전∙후륜 모터와 84.0kWh의 고출력 배터리 등 첨단 전동화 기술을 집약해 주행 성능을 극대화하고 서킷 주행을 위한 여러 요소를 추가해 제작했다.
현대차 ‘아이오닉 5 N eN1 컵 카’, 전기차 전용 소화기, 질식소화포 등 안전 요소 추가
이번에 공개된 현대차의 ‘아이오닉 5 N eN1 컵 카’는 올 시즌 시범 운영 기간을 갖는 ‘eN1 클래스’ 전용 경주 차량이다.
이 차량은 레이스 전용 슬릭 타이어를 장착해 주행 성능을 한층 강화했으며 낮고 넓은 스타일의 오버휀더 적용과 휠 트래드(윤거)를 넓혀 핸들링 성능을 높이고 프런트 립 과 리어 윙 을 추가해 공력 성능을 향상했다.
아울러, 경주차의 기본인 경량화를 위해 운전석을 제외한 시트와 카매트 등 불필요한 부품을 제거하고 단조 휠, FRP(Fiberglass Reinforced Plastic) 후드와 같은 경량 제품을 활용했다.
여기에, 내연기관 경주차에 적용하고 있는 필수 안전 사양 외에 전기차 전용 소화기, 질식소화포 등 안전 요소를 추가했다.
eN1 클래스에서 ‘e’는 전기차(electric)를 의미하며, 이는 기존의 ‘아반떼 N 컵(프로급, N1 Class)’과 유사하게 프로 선수들이 참여하는 전기차 레이스를 말한다.
eN1 클래스는 ‘2024 현대 N 페스티벌’ 개막전이 열리는 4월 27일(토) 이후 총 5라운드에 걸쳐 10번의 레이스가 진행되며 스프린트 , 1대1 토너먼트 등 여러 형태의 경주 방식으로 시범 운영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eN1 클래스의 시범 운영을 통해 전기 경주차의 성능을 면밀히 점검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위급 상황 시 대응 방안, 차량의 정비 및 검사 절차, 충전 인프라의 구축과 같은 전기차 레이스 운영의 전 범위에 걸친 학습과 개선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기차 레이스 전용 차량 공개와 함께 eN1 클래스를 통해 전기차 레이스 플랫폼의 선두 주자로 나설 것”이라며 “앞으로도 현대 N 페스티벌을 비롯한 국내 모터스포츠 문화 발전과 글로벌 확산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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