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CU 리콜 후에도 똑같다
오히려 리콜 후 증상 발생
문제 해결 방법 마땅치 않아
현대차와 기아가 국내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전기차를 두고 대규모 리콜에 돌입했다. 기존 무상 수리 대응을 고수했던 제조업체들이 리콜 조치를 시행하면서 결함 사태의 끝을 고하는 듯했으나 여전히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전기차를 두고 일어난 결함 문제는 ICCU, 일명 통합충전 제어장치에서 발생했다. 저전압 전류와 고전압을 관리하는 ICCU에 문제가 생기면, 12V 저전압 배터리를 충전할 수 없게 되어 방전과 함께 출력이 저하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불안감에 리콜 받았다가
결함으로 이어지는 사례도
대표적인 증상으로 ‘전기차 시스템 점검’, ‘전원 공급 장치 점검’ 등의 경고등 점등과 ‘퍽’하는 소리가 뒤에서 발생한다. 이같은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출력이 정상적으로 오르지 않아 속도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어 차량의 정상적인 운행이 불가능해진다. 현대차와 기아의 거의 모든 전기차에서 해당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많은 소비자들이 불안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나 현대차와 기아가 해결책으로 ICCU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이후 문제가 개선되지 않을 경우 ICCU 교환을 제시했지만, 리콜 조치 이후에도 여전히 같은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속출하고 있다. 오히려 기존에 문제가 없음에도 리콜을 받았다가 결함이 생기는 사례도 있어 전기차 차주들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부품 수급에도 시간 걸려
2주 동안 차량 이용 못 해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리콜 조치 이후 ICCU 결함이 발생했다는 사례가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현대차와 기아 측의 추가적인 대응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세한 원인은 파악되지 않아 이를 두고 소비자들의 추측도 무성하다. 교환한 일부 ICCU의 단순 불량 문제일 뿐이라는 의견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ICCU 부품 교환만으로는 문제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반응이다.
문제 발생 후 대응도 논란이 되었다. 17만 대에 달하는 전기차를 두고 벌이는 대규모 리콜인 만큼 ICCU 부품 수급에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콜 이후 동일한 증상이 발생해 차량을 정비 센터에 입고시킨 한 차주는 부품 수급에만 10일에서 14일이 걸려 그동안 차량을 이용할 수 없게 됐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소비자들이 직접 나서
국토부에 결함 신고해
렌터카 무상 대차로 소비자들이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대응책으로는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그마저도 렌터카의 자차 보험 한도가 3천만 원에 불과해 턱 없이 낮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리콜 후 같은 증상이 발생한 일부 소비자들은 국가교통부를 통해서 관련 결함을 신고하고 나섰다. 소비자 피해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음에도 별 다른 대응책은 없어 국내 제조업체를 두고 날 선 비판이 이어졌다.
네티즌들은 ‘언제까지 소비자들이 당해야 하나’, ‘전기차 차주들은 불안을 가지고 계속 타는 수밖에 없다’, ‘근본적인 대응 없이 시간만 끄는 것 같다’, ‘왜 비싼 돈을 낸 소비자들이 불편을 떠안아야 하는지 모르겠다’, ‘국산차 결함 문제가 심각하지만 국토부는 뒷짐만 지고 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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