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CATL의 로빈 쩡 회장이 2024년 3월 25일, 테슬라와 고속 충전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다고 블룸버그와 인터뷰를 통해 밝혔다.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지만 테슬라의 네바다 공장에 기계를 공급하고 있다고 한다.
블룸버그는 지난달 테슬라가 유휴 CATL 장비를 활용한 소규모 공장을 설립해 네바다주에 배터리 생산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지난 2월 29일 중국 매체 더 페이퍼(The Paper)는 업계 소식통을 인용해 CATL이 테슬라와 함께 M3P 배터리에 대한 개발 검증을 진행 중이며, 정확한 출시 시기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보도했다.
로빈 쩡은 2022년 2월 로드쇼에서 M3P 배터리를 언급하여 새 배터리에 대한 토론을 촉발했다. 2022년 7월, CATL의 수석 과학자 우 카이는 배터리 컨퍼런스 프레젠테이션에서 회사의 M3P 배터리가 양산되었으며 2023년에 가동될 것이라고 밝혔다. M3P 배터리는 인산철리튬(LFP)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고 삼원 배터리보다 비용이 저렴한 신소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CATL의 배터리라고 덧붙였다. M3P 배터리는 주로 700km 이상의 주행 거리 전기차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고 한다
2023년 8월, CATL은 4C 충전을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LFP 배터리인 셰신 초고속 충전 배터리를 공개했다. C는 배터리의 충전 승수를 나타내고 4C는 이론적으로 배터리가 15분 안에 완전히 충전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셴싱 배터리는 10분 충전으로 400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CATL은 출시 행사에서 밝혔다.
중국 전기차회사들은 충전 속도를 높이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리 오토는 지난 3월 1일 자사의 첫 번째 배터리 전기차 모델인 리 메가 MPV를 출시했는데, 이 모델은 CATL과 공동 개발한 키린 배터리(Qilin Battery)로 구동되며 5C 충전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리 메가는 12분 충전으로 500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한다.
CATL은 2022년 6월, 리튬 삼원 화학 및 LFP 화학과 호환되는 배터리 구조 혁신 제품인 키린 배터리를 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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