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전기차 스타트업 니오가 2024년 3월 14일 배터리 제조업체 CATL과 최대 15년 동안 전기차용 배터리를 개발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현재 국가 보증 표준의 거의 두 배라고 밝혔다.
2016년 발표된 현행 국가표준에는 전동배터리의 보증기간이 8년 또는 주행거리 12만㎞로 규정돼 있다. 즉, 올해부터 전기차 구매자들이 배터리를 교체할 것으로 예상되고, 전기차가 자동차 구매자들에게 중요한 선택이기 때문에 그 수가 급격히 늘어날 것이라는 뜻이다.
통계에 따르면 약 2,000만 대의 신에너지차가 2025~32년에 배터리 보증이 만료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배터리는 전기차의 가장 비싼 부품으로 전체 비용의 약 절반을 차지할 수 있다. 니오는 96.1kWh 배터리의 가격은 23만 6,000위안(약 3만 2,800달러) 이상이라로 밝혔다.
니오는 지금까지 2,300개 이상의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을 구축했으며 올해 그 수는 3,310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23년 말부터 지리, 창안자동차 등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배터리 교체 표준 초안을 작성하고 이러한 모델을 공동 개발하기도 했다.
니오는 CATL과 배터리 개발 계약을 체결한 같은 날 패밀리카에 초점을 맞춘 두 번째 브랜드 온보(Onvo)를 공개했다.
니오는 2023년 전년 대비 30.7% 증가한 16만38대를 판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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