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자동차가 2024년 3월 14일, 소형 전기 SUV EX30 가 볼보 전기차 역사상 가장 낮은 탄소 발자국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볼보 EX30의 전과정 평가(LCA)에 따르면 20만km당 23톤의 탄소 발자국을 남기며, 이는 내연 기관을 사용하는 XC40보다 약 60% 적은 것이라고 밝혔다.
탄소 발자국 보고서는 차량 배출의 주요 동인인 재료와 공정을 식별한다. 온실 가스(GHG) 배출에 전념하는 이 보고서는 원자재 추출 및 정제부터 자동차 종말에 이르기까지 차량의 수명 주기를 다룬다.
풍력 기반 전기를 사용하여 EX30을 충전하면 글로벌 및 유럽 전력 믹스에 비해 탄소 발자국을 각각 약 42% 및 22% 크게 줄일 수 있다. 동시에 이는 전기차가 기후 변화에 대한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기 위해 재생 에너지 인프라에 대한 전 세계적인 투자를 가속화해야 함을 시사한다.
볼보자동차는 EX30을 통해 2030년까지 순수 전기차 제조업체가 되고 2040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향해 중요한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고 강조했다.
EX30에 사용된 재활용 소재의 비율은 현재까지 볼보 차량 중 가장 높다. 알루미늄의 약 1/4과 강철의 1/5이 재활용된다. 또한 내부 부품에서 외부 범퍼에 이르기까지 자동차의 모든 플라스틱의 약 17%가 재활용 소재로 만들어진다.
볼보의 공급망 및 제조 노력 덕분에 LFP 배터리를 탑재한 EX30의 크래들 투 게이트(Cradle-to-Gate) 탄소 발자국은 14.8톤으로 추정되며, 이는 EX30 총 탄소 발자국의 60%를 약간 넘는 수준이다. 여기에는 자재 및 차량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배출량이 포함되지만 EX30 사용 및 폐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배출량은 포함되지 않는다.
볼보는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공급업체와 협력하여 EX30의 CO2 영향을 더욱 줄일 계획이다. 예를 들어, 볼보자동차의 배터리 공급업체는 2025년까지 LFP 배터리 생산에서 발생하는 배출량을 20%, NMC 배터리는 46% 줄인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공급업체는 셀 제조에 사용되는 전기를 재생 에너지로 대체하고, 재료에서 재활용 재료의 비율을 높이고, 공급망 배출량을 줄이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EX30의 생산은 2023년 11월에 시작됐으며, 첫 번째 자동차는 작년 말에 유럽 시장의 소유자에게 인도가 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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