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플러그 파워, GM, 커민스를 포함한 기업과 대학이 수소를 만드는 전해조와 이를 사용하는 연료 전지의 생산을 확대할 수 있도록 7억 5천만 달러의 연방 기금을 분산하여 무탄소 수소를 더 저렴하고 널리 사용되는 청정 에너지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추진하고 있다고 포브스가 2024년 3월 13일 보도했다.
물과 전기로 만든 그린 수소의 선두 주자를 노리는 플러그 파워는 총 8,890만 달러에 달하는 세 개의 보조금을 받아 가장 큰 단일 수혜자이며, 노르웨이의 전해조 제조업체인 넬(Nel)이 두 개의 미국 프로젝트에 5,490만 달러를 지원받아 그 뒤를 이었다고 포브스는 전했다. GM, 스타트업 일렉트릭 하이드로젠, 보쉬, 커민스, 독일 티센크루프 등 주요 산업체들도 대규모 보조금을 받았다. 이 프로그램의 자금은 초당적 인프라법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고 한다.
수소는 잠재적인 청정 에너지 게임 체인저로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지난 20년 동안 기술적 문제에 부딪혔다. 그것은 우주에서 가장 풍부한 원소이지만 무탄소 공급원으로 만드는 것이 저렴하지 않고 압축, 저장 및 이동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든다.
미국은 이미 매년 최소 1,000만 톤의 연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사실상 모두 천연가스를 증기로 만들어 생산하고 있다. 이는 매우 탄소 집약적인 공정으로, 수소 1kg당 최소 8kg의 CO2가 발생한다고 에너지 연구원 RMI는 밝혔다. 연방 프로그램은 기업들과 협력하여 기후 온난화 배출을 거의 또는 전혀 발생시키지 않는 방식으로 수소 제조 비용을 낮추어 산업 사용자가 더러운 품종에서 전환하도록 하고 있다..
미국 에너지부는 자금 조달을 통해 연간 14GW의 연료 전지를 생산할 수 있으며, 이는 매년 판매되는 중형 및 대형 트럭의 15%와 연간 10GW의 전해조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양이라며 연간 130만 톤의 청정 수소를 추가로 생산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바이든 행정부는 앞서 미국 전역의 7개 수소 ‘허브’ 프로젝트에 70억 달러의 자금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으며, 연료 생산 확대를 위해 430억 달러의 민간 자금을 추가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23년 12월에는 청정 수소 생산에 대한 연방 세금 공제에 대한 잠정 지침을 발표했는데, 이는 킬로그램당 최대 3달러에 달한다. 플러그 파워와 커민스 등은 새로운 재생 가능 전력 설비의 전기 사용을 선호하는 제안된 규칙이 지나치게 엄격하다고 비판했다.
수소는 이미 캘리포니아에서 약 1만 8,000대의 연료 전지 전기차에 동력을 공급하는 데 사용되어 킬로그램당 36달러에 판매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기업과 분석가들은 중공업 응용 분야, 비료용 암모니아 생산 및 장거리 반도체에 수소를 사용하는 것이 더 현명하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포브스는 전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