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봇모빌리티가 ‘차봇’ 앱 사용자 141명을 대상으로 ‘자동차 판매 시장 전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약 66%가 비대면 채널을 통한 차량 구매 의사가 있으며, 자동차 판매 시장의 디지털 전환에 대해 약 65%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13일 밝혔다.
먼저 온라인과 앱을 통해 자동차를 구매할 의사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절반 이상인 66%가 ‘있다’ 답했다. 남성의 경우 20대(50%), 30대(52.4%), 40대(68.4%), 50대(77.1%)의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비대면 차량 구매에 긍정적 입장을 밝혔다.
응답자는 차량 구매 시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유로 ‘빠른 정보 확인과 구매 단계의 편의성(58.2%)’을 1순위로 꼽았다. 이어 △간편한 차종 검색과 정보 저장에 유용(29.6%) △빠른 일상에 대리점 방문 등 시간 절약(9.7%) △구매 과정의 투명성(6.5%) 순이었다.
반면 온라인으로 차량 구매를 꺼리는 이유로는 ‘구매 전 차량을 직접 보고 확인해야 안심이 된다’는 의견이 49%로 두드러졌다. 이어 △대면 상담을 통해 더 친밀하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받고 싶어서(20.4%) △딜러와 직접 만나 협의해야 혜택이 더 클 것으로 기대(14.3%) △온라인 구매 시 정보 오류와 사기 등 리스크 우려(12.2%) △온라인 및 앱 사용의 어려움(2%) 순으로 이어졌다.
또한 응답자들은 자동차 판매 시장의 디지털 전환에 대해 다수가 긍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앱 중심으로 자동차 판매 채널이 변화될 것이라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약 95%가 ‘동의'(65.2%) 혹은 ‘중도'(29.8%)라 답했으며, 비동의 비율은 5%를 차지했다. 특히 신차 구매의 주요 소비층이라 할 수 있는 5060세대의 동의 비율이 평균 68%로 가장 높았다.
자동차 판매 시장의 디지털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이유로는 다양한 정보의 빠른 확인과 구매 단계의 편의성 증대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시장 역시 확대될 것이라는 의견이 58.2%로 가장 주요했다. 이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는 온택트 거래와 커뮤니케이션이 자동차 판매 구조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한다(27.6%), 해외 자동차 제조사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는 온라인 판매 트렌드가 국내 시장에도 빠르게 접목되리라 생각한다(9%) 순으로 답변이 이어졌다.
이와 함께 차봇의 ‘내 차 구매’와 같은 온라인, 앱 기반의 차량 구매 서비스를 이용해 본 사용자 중 61.8%가 ‘만족한다’ 밝혔으며, 그 이유로는 ‘좋은 가격 혜택'(30.2%)과 ‘플랫폼 이용의 편의성'(27.9%)을 1, 2순위로 꼽았다. 그외 △자동차 정보의 다양성(16.3%), △딜러의 빠른 상담 속도(14%), △딜러의 친절한 상담(11.6%)을 이유로 들었다.
차봇모빌리티 관계자는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에 따라 자동차 판매 시장 역시 점차적으로 온라인과 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차량을 직접 판매하는 구조로 판매 채널의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고 소비자 역시 온라인, 앱 서비스를 통한 차량 구매에 대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차봇은 차량 구매부터 관리, 폐차까지 하나의 플랫폼에서 운전자의 모든 여정의 이슈를 해결해주는 디지털 오토 리테일 솔루션 기업으로서 해당 시장을 리드해 나가는 중추적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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