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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를 위해? 전혀 이해할 수 없는 이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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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제조사는 전부 약속이라도 한 듯 ‘미래지향’ 디자인을 염두에 두고 있다. 차량의 외관 뿐만 인테리어 역시 발전하는 기술과 더불어 새로움을 선사한다. 새로움은 다양성을 야기한다. 하지만 과한 다양함은 혼란을 초래하기도 한다. 자동차의 기어 시프터(gear shifter) 역시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간혹 운전자들에게 혼란을 초래하기도 한다. 

현행 자동차 제조사는 다양한 변속기 형태를 채택하고 있다. 대표적인 방식으로는 ‘플로어시프트’, ‘칼럼’, ‘버튼’, ‘다이얼’ 등이 있다. 


출처: NetCarShow(www.netcarshow.com)

플로어시프트 기어는 ‘기어 시프터라면 응당 여기지’라고 여겨질 정도로 우리에게 익숙한 방식이다.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로 솟은 기어 레버로 조작하는 방식이다. 근래 출시하는 자동차는 기어 시프터의 크기를 축소하거나 다른 방식을 채택하는 등 변화를 꾀하는 추세다. 


출처: NetCarShow(www.netcarshow.com)

칼럼식 기어는 스티어링 휠 뒤에 기어를 설치한 방식이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방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 방식이 익숙하지 않은 운전자는 와이퍼 조작 레버와 헷갈려 종종 실수를 범하곤 한다. 


출처: NetCarShow(www.netcarshow.com)

버튼식 기어는 과거 슈퍼카나 고성능 자동차의 전유물로 여겨졌지만, ‘친환경’이 자동차의 메인 테마로 자리잡으면서 버튼식 기어를 채택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별도의 조작 없이 누르기만 하면 되는 방식으로 직관적이긴 하나, 긴 시간 기어를 조작하는 행위에 익숙한 운전자의 습성과는 괴리가 있어 아직은 낯선 방식이다. 플로어시프트 기어와 비교했을 때 운전 시 재미 요소가 현저히 떨어진다고. 


출처: NetCarShow(www.netcarshow.com)

다이얼식은 재규어ㆍ랜드로버의 방식으로 유명했으나 근래에는 제네시스가 채택해 널리 확대되는 방식이다. 플로어시프트 기어의 위치와 비슷하고, 공간 효율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다이얼식 기어 역시 운전의 즐거움과는 거리가 멀다. 


출처: NetCarShow(www.netcarshow.com)

같은 범주라고 할지라도 기어 시프터의 작동 로직은 제조사마다 다르다. 메르세데츠-벤츠와 현대자동차의 몇몇 모델은 칼럼식 기어를 공유한다. 하지만 작동 방식이 달라 혼란을 불러일으키곤 한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변속기를 포함한 대다수 자동차 제조사의 기어는 ‘P-R-(N)-D’ 순서를 고수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자동차의 몇몇 모델은 다른 작동 원리를 채택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코나’는 고정 칼럼식 기어를 채택하고 있다. 기어의 말단부만 회전시켜 자동차를 제어하는 방식이다. 레버가 움직이는 메르세데츠-벤츠와는 다르다. 코나의 기어 시프터는 ‘D-(N)-R’ 순서다. 기어 시프터가 돌아가는 방향에 자동차의 진행 방향을 맞추다 보니 나온 결과다. 기존 순서인 ‘R-(N)-D’에 익숙한 운전자라면 충분히 조작 실수를 범할 수 있다. 


출처: NetCarShow(www.netcarshow.com)

자동차의 디자인 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역시 제조사의 이미지와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빠르게 변하는 디테일은 간혹 운전자에게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적당한 로직으로 통일할 수는 없을까. 차량을 새로 구입했다거나 낯선 차량을 운전할 기회가 생겼다면 기어 시프터 작동 원리를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PN-카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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