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월 글로벌 판매 31만4909대…전년 동월比 4.1% 감소
현대자동차는 지난 2월 국내 4만7653대, 해외 26만7256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31만4909대를 판매했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동월 대비 국내 판매는 26.7% 감소했고, 해외 판매는 1.5% 증가했다. 국내외 전체 판매는 4.1% 감소했다.
국내 판매는 아산공장 전기차 설비 공사 및 울산 3공장 라인 합리화 공사로 인한 그랜저·아반떼 등 일부 차종 생산 중단으로 26.7% 감소했다.
또한 설 명절이 1월이었던 지난해와 비교해 근무일수가 줄었고, 전기차 보조금 발표가 예년보다 늦어지면서 사실상 전기차 판매가 이뤄지지 않은 점도 2월 국내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
세단은 그랜저 3963대, 쏘나타 1423대, 아반떼 2292대 등 총 7776대를 팔았다.
RV(레저용 차량)는 팰리세이드 2365대, 싼타페 7413대, 투싼 3070대, 코나 1455대, 캐스퍼 3118대 등 총 1만8299대가 판매됐다.
포터는 6355대, 스타리아는 2878대 판매를 기록했으며 중대형 버스와 트럭은 총 1763대가 판매됐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 3256대, GV80 4652대, GV70 1805대 등 총 1만582대가 팔렸다.
현대차 해외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소폭(1.5%) 증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3월은 이연된 수요가 해소되며 판매가 다시금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아, 2월 24.3만대 판매…전년비 4.6% 감소
기아는 지난 2월 국내외 판매량이 24만2656대로 전년 동월 대비 4.6% 감소했다고 4일 밝혔다.
지역별로 국내 4만4008대, 해외 19만8348대를 기록해 1년 전보다 각각 12%, 2.8% 줄었다.
기아는 “설 연휴로 근무일수 감소와 국내 전기차 보조금 미정에 따른 전기차 판매 감소, 역기저효과 등으로 판매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차종별 전체 판매량은 스포티지가 4만7643대로 가장 많았다. 이어 셀토스 2만5425대, 쏘렌토 2만4879대 등 순으로 집계됐다.
국내에서는 쏘렌토가 8671대로 가장 많이 팔렸다. 이어 카니발 7989대, 스포티지 6991대로 나타났다. 레저용차(RV) 판매량은 2만9078대며, 승용은 레이 3972대 등 1만1753대다. 상용은 봉고Ⅲ 3077대 등 총 3177대를 기록했다.
해외 판매 역시 2월 설 연휴로 국내공장 근무일수 감소에 따라 선적 대수가 줄었다. 차종별로 스포티지 4만652대, 셀토스 2만1458대, K3(포르테) 1만8531대 순이다.
특수차량은 국내 68대, 해외 232대 등 총 300대를 판매했다.
기아 관계자는 “미국 및 유럽 등 선진시장 중심으로 견조한 판매를 유지하고 있고 국내 전기차 보조금도 확정됐기 때문에 이번 달부터 판매가 다시 회복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G 모빌리티, 2월 9452대 판매… 전년 대비 44.8% 감소
KG 모빌리티(이하 KGM)는 2월 내수 3748대, 수출 5704대를 포함해 총 9452대를 판매했다고 4일 밝혔다.
이러한 실적은 수출 물량 증가에 힘입어 지난달에 이어 2달 연속 9000대 판매를 넘어서며 전월 대비 3.1% 증가한 것이다.
특히 수출은 헝가리와 영국, 스페인, 튀르키예 지역 등으로의 판매가 늘며 지난달에 이어 5000대 판매를 넘어서는 등 전년 동월 대비 56.4%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전월 대비로도 5.4% 증가하며 상승세를 이었다.
차종별로는 지난해 12월부터 선적을 시작한 토레스 EVX 543대를 포함해, 렉스턴 스포츠&칸이 1553대로 전년 동월 대비 30%, 티볼리가 1454대로 152.4% 큰 폭으로 증가했다.
내수 판매는 설 연휴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와 지속된 소비 심리 위축 등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44.8% 감소했다.
KGM은 토레스 EVX 판매 물량 증가를 위해 글로벌 론칭 등 수출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으며, 내수 시장에서는 정부 전기차 보조금 지원 축소로 인한 고객 부담 최소화를 위해 토레스 EVX 가격을 200만원 인하하는 등 판매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이에 따라 토레스 EVX 구매 시 소비자가 실제 부담해야 하는 구매 비용은 지난해와 큰 차이가 없으며, 레저 활동에 적합한 정통 SUV 본연의 스타일에 내구성과 안전성을 갖춘 토레스 EVX를 합리적이고 경쟁력 있는 가격인 3000만원대(지자체 보조금 고려 시)에 구매할 수 있게 됐다.
KGM 정용원 대표이사는 “내수 시장 위축 상황에도 불구하고 수출 물량 증가에 힘입어 2달 연속 9000대 판매를 돌파하며 판매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며 “토레스 EVX 등 경쟁력 있는 모델의 글로벌 론칭 확대는 물론, 내수 시장 대응 강화를 통해 판매 물량을 더욱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GM 한국사업장, 2월 3만 630대 판매… 전년비 16.9% 증가
GM 한국사업장이 2월 한 달 동안 총 3만 630대(완성차 기준)를 판매, 전년 동월 대비 16.9% 판매 증가로 20달 연속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늘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GM 한국사업장의 2월 해외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14.2% 증가한 총 2만 8,643대를 기록, 23개월 연속 전년 동월 판매량을 뛰어넘으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파생모델 포함)는 2월 한 달 동안 전년 동월 대비 144.6% 증가한 1만 6,278대를 수출했다.
GM 한국사업장의 2월 내수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77.9% 증가한 총 1,987대를 기록했으며, 이 가운데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2월 한 달 동안 1,447대 판매되며 실적을 리드했다.
또한, 쉐보레 트래버스는 2월 한달 간 총 117대 판매되며 전년 동월 대비 37.6% 증가를 기록했다. 쉐보레 트래버스는 압도적인 차체 사이즈와 동급 최고 수준의 동력 성능으로 수입 대형 SUV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GM 한국사업장 영업·서비스·마케팅 부문 구스타보 콜로시(Gustavo Colossi) 부사장은 “GM은 새롭게 상품성이 강화된 2024년식 GMC 시에라를 최근 출시하는 등 국내 고객들을 위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넓혀가고 있다”라며, “이 밖에도 올 한 해 동안 고객경험 향상을 위한 새로운 이니셔티브가 다양하게 준비돼 있는 만큼,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르노코리아, 2월 6877대 판매… 전년比 18.5% 감소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지난 2월 내수 1807대, 수출 5070대로 총 6877대의 판매 실적을 거뒀다고 4일 밝혔다.
내수 시장에서는 전년 대비 18.5% 감소한 1807대를 판매했다.
쿠페형 SUV XM3는 2월 한 달 동안 905대 판매돼 전체 판매를 견인했고, 이어 QM6가 803대 판매되며 힘을 보탰다. 중형세단 SM6는 99대 판매되는데 그쳤다.
수출은 전년 대비 2.8% 증가한 총 5070대가 선적됐다. 하이브리드 2984대를 포함한 XM3가 총 4744대 판매됐고, 이어 QM6 308대 등이 수출길에 올랐다.
-MOTORDA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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