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전기차 가격 통계
평균 시작가 1억 원대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새로운 전기차가 출시됐다 하면 가장 먼저 이목이 쏠리는 부분은 가격일 것이다. 아직 동급 내연차보다 수백만 원가량 비싸 정부 보조금이 필수적이며, 최근에는 이마저도 감소해 소비자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하지만 수입 전기차 시장은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내연차만 해도 비싼 수입차의 판매량이 상승세를 보이지만 전기차는 국산차와 수입차의 평균 가격 차이가 2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 한 대에 1억 원 이상을 쓰는 경우가 흔하다는 것이다.
국산 평균 5,784만 원
가장 저렴한 모델은?
지난 28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와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는 작년 12월 기준 국내에서 판매되는 승용 전기차의 평균 가격과 판매량을 발표했다. 통계에 따르면 국산 승용 전기차는 14개 모델이 있으며, 평균 시작 가격은 5,784만 원으로 추산됐다.
가장 저렴한 모델은 2,735만 원부터 시작하는 기아 레이 EV, 가장 비싼 모델은 8,392만 원부터 시작하는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로 나타났다. 두 모델의 가격 차이는 3배에 이른다.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가장 많이 등록된 전기차는 기아 준대형 전기 SUV ‘EV9’으로 나타났다. 해당 모델은 작년 12월 2,371대, 올해 1월 789대 등록됐다.
수입차 평균 1억 3,150만 원
가장 비싼 차는 6억 원 넘어
한편 같은 기간 등록된 수입 전기차의 평균 가격은 국산 전기차보다 2.4배가량 높은 것으로 확인된다. 지난해 12월 기준 수입 전기차는 총 59개 모델이 판매 중이며, 이들의 평균 가격은 1억 3,150만 원에 달한다. 가장 저렴한 모델은 쉐보레 볼트 EV로 4,430만 원부터 시작한다.
반면 가장 비싼 수입 전기차는 롤스로이스 스펙터다. 브랜드 첫 전기차인 해당 모델의 시작 가격은 6억 2,200만 원에 달한다. 볼트 EV보다 14배 비싸다. 이외에는 포르쉐 타이칸 터보 S(2억 4,740만 원), BMW i7 M70 x드라이브(2억 3,180만 원), 메르세데스-벤츠 EQS 53 4매틱+(2억 1,600만 원) 등이 뒤를 이었다.
최고 인기 모델도 1억 육박
“나 빼고 다 부자인 것 같다”
한편 수입 전기차 중 1억 원이 넘는 모델은 32종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가장 많이 등록된 모델은 BMW i5 e드라이브40로 작년 12월 474대, 올해 1월 181대의 기록을 올렸다. 해당 모델의 가격은 9,690만 원으로 1억 원에 간신히 못 미치지만 전기차 보조금 지급 기준인 8,500만 원을 한참 초과한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나 빼고 다 부자인 것 같다”. “1억 3천이 평균이라니”. “이 중에서 유지비 때문에 전기차 뽑는 오너들은 몇 없을 듯”. “진짜 클라스가 다르네”. “이래도 자동차세는 레이 EV랑 똑같이 연 13만 원이라는 게 웃기다” 등의 반응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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