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핵심 부품, 타이밍 벨트
10만 KM 주기로 교환 권장
소홀하면 엔진 고장도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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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엔진에는 약 6천 개 정도의 부품이 들어가는데, 그중에는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부품 들이 있는 반면 정기적으로 교체를 해 주어야 하는 소모품도 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부품은 벨트류이다.
자동차 엔진에 들어가는 벨트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그중 겉 벨트는 끊어져도 일시적으로 주행이 가능하지만 타이밍 벨트는 엔진에 막대한 손상을 입히게 된다. 이번 시간에는 타이밍 벨트는 부품이 어떤 부품인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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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밍 벨트의 역할은
주기적인 점검 필요해
타이밍 벨트는 크랭크축과 캠축에 장착된 타이밍 기어 사이를 이어주는 벨트이다.
맞물린 두 기어는 돌아가며 엔진의 흡기 및 배기 밸브의 여닫는 시기를 제어한다.
타이밍 벨트는 고무 재질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열에 의해 경화되거나 그 길이가 늘어나 엔진 출력을 저하시키는 경우가 있다. 이 때문에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한 부품이다. 차마다 소폭 차이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타이밍 벨트는 10만km 주기로 교환이 권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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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밍 벨트가 끊어진다면
막대한 수리비 발생한다
만약 관리를 하지 않아 타이밍 벨트가 끊어진다면 어떻게 될까? 타이밍 벨트가 끊어지면 맞물려 돌아가는 흡/배기 밸브 간 동력이 끊어지면서 제멋대로 회전하기 때문에 흡/배기 밸브에 손상을 입게 된다.
과거에 자주 사용했던 방식인 SOHC 엔진의 경우 피스톤과 밸브 사이의 간격이 넓어 타이밍 벨트가 끊어져도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복구가 가능하다. 하지만 대중적으로 많이 쓰는 DOHC 엔진의 경우 실린더 블록과 헤드에 균열 및 파손이 생겨 막대한 수리비가 나가게 되고, 심하면 엔진을 교체해야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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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구 사용 가능한 타이밍 체인
일부 차량엔 타이밍 벨트 사용
이러한 타이밍 벨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타이밍 체인이 도입되었다. 장점은 뛰어난 내구성에 있다. 타이밍 체인은 끊어지지 않아 이론상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타이밍 벨트에 비해 부피가 크고 무거워 소형차에 사용하기 부적합하고, 별도의 가이드 장치도 필요하다. 간혹 소음 때문에 수리를 받아야 할 경우도 생긴다.
최근에 출시되는 자동차들은 대부분 타이밍 체인을 사용하고 있어 예민하게 정비할 필요는 없지만, 경차 등 작은 자동차나 일부 소형 엔진에는 원가 절감 등의 이유로 여전히 타이밍 벨트가 들어간다. 내 차의 엔진에 어떤 방식이 적용되었는지 확인해 보고 주기적으로 점검한다면 엔진에 지출되는 수리비를 아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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