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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48볼트 시스템으로 차 내 배선량 70%까지 줄일 수 있다”

글로벌오토뉴스 조회수  


테슬라가 2023년 투자자의 날을 통해 공개한 생산기술 언박스드 프로세스와 함께 소개한 48V 시스템이 주목을 끌고 있다. 기존 12V 시스템은 승용차의 저전압 네트워크로 사용됐었으나 그것이 48V 시스템으로 바뀐다. 
 
목표는 하네스를 더 얇고 가볍게 만들고 전체 시스템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다. 차량 내 장치를 작동하는 데 필요한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에 의해 결정된다. ECU, 센서 및 헤드램프와 같은 많은 차 안 장치의 산업 표준은 12V다. 이것을 48V로 높이면 전류가 적고 얇은 케이블을 사용할 수 있다. 
 
관련해 전문가들은 12V 시스템보다 20-30% 더 가벼울 수 있다고 주장한다. 원칙적으로는 한층 더 경량화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하네스의 내구성이나 선재의 라인업 등의 요인에 의해 20∼30%로 정해져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네스의 무게는 대형차의 경우 50kg을 초과한다. 10-15kg의 중량 감소는 차량 질량이 순항 범위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전기차에 매력적이다.
 
48V 시스템의 도입과 동시에 테슬라는 ECU 간 네트워크에 이더넷을 완전히 채택했다. 


 
일론 머스크는 E/E 아키텍처의 이러한 변화는 자동차의 배선량을 70%까지 줄일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글로벌오토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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