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상징하는 전기차
배터리 공정하는 과정서
환경 오염 물질 다량 발생
환경에 대한 각성과 기후 변화에 대한 인식을 갖는 전기차.
해당 차종은 이러한 특징을 기반으로 친환경적인 미래의 모빌리티로 급부상했다. 전기차는 0%에 가까운 대기 오염물질 배출량을 약속하며 소비자들 유혹했고 기후 변화와의 싸움에서 긍정적인 희망을 보여줬다.
그러나, 깨끗하고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의 이면에는 충격적인 진실이 숨어있었다.
그 진실은 바로 전기차가 내연기관 자동차 못지않게, 어쩌면 훨씬 심하게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다는 것이었다. 전기차의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철석같이 믿고 있던 소비자들은 상당한 충격에 빠질 수밖에 없었다.
전기차 배터리 제조 과정에서
상당한 양의 온실가스 방출
전기차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였다는 점에서 찬양을 받았으나,
전기차의 배터리를 제조하는 과정은 대기를 오염시킬 수 있다. 전기차의 초석이라고 할 수 있는 리튬이온배터리를 생산하려면, 원자재를 채굴하고 정제하여 배터리 셀을 조립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러한 과정은 에너지 집약적 공정을 다수 포함하고 있어 상당한 양의 온실가스를 방출하고, 대기를 오염시킨다.
전기차 배터리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리튬, 코발트, 니켈과 같은 원료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 일부 지역에서 무분별한 삼림 벌채와 동식물 서식지 파괴가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광산 작업은 현지 생태계와 환경에 광범위한 악영향을 미친다.
전기 모터에 필수적인 희토류
추출 과정에서 오염수 발생
전기차의 가장 큰 환경적 이점은 전기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만약 전기차가 석탄이나 화석 연료에서 생성된 전기를 사용한다면, 간접적인 탄소 배출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전기차가 탄소 발자국을 남기지 않으려면 전기 에너지에서 풍력, 태양광, 수력 등과 같은 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희토류는 전기 모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원료지만, 희토류를 추출하는 과정은 환경에 매우 해롭다. 희토류의 원소들은 방사성 원소(토륨, 유로퓸 등)와 함께 몰려 있는 특성이 있어 희토류 추출 과정에서 방사성 오염수가 다량으로 발생하고, 강제로 추출하려고 하다 보니 유독한 화학 약품이 많이 사용된다. 결국, 심각한 토양 오염과 수질 오염을 초래할 수 있다.
전기차 부품 전달 과정에서
다량의 온실가스 방출된다고
전기차를 제조하는 것은 세계 각지로부터 부품과 재료를 배송받아야 하는 복잡한 과정이다.
따라서 전기차의 공급망에는 장거리 운송이 포함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은 전기차의 전체 탄소 발자국에 크게 기여한다.
또한, 일부 전기차는 큰 배터리 팩을 탑재하고 있어 내연기관의 자동차보다 더 무거울 수 있다.
자동차가 무거워지면 가속과 제동에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된다. 또한, 타이어를 더 빨리 마모시킬 수 있는데, 마모된 타이어의 입자들은 공기 중으로 흘러 들어가 미세 먼지를 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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