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환경부 전기차보조금이 6일 공표됐다. 지난해 보다 30만 원 줄어든 650만원 이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으로 정해졌다. 다만 산식은 지난해보다 훨씬 더 복잡해졌다.
보조금을 최대치로 받기 위한 찻값은 5,500만 원 미만이어야 하며, 8,500만 원이 넘어가는 전기차는 아예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난해 5,700만 원부터 8500만 원 지원범위와 비교하면 더 낮아진 셈이다.
650만 원은 국비로 지원되는 금액이다. 하지만 실제 구매단계에서는 국비와 더불어 지자체 보조금도 받을 수 있다. 작년 기준 지자체 보조금은 최고 ‘600만~1천150만원'(경남), 최저 180만원 (서울)이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전기승용차 국비보조금은 성능보조금에 배터리 안전보조금, 배터리 효율계수, 배터리 환경성 계수, 사후관리계수, 보급목표이행보조금, 충전인프라보조금, 혁신기술보조금을 모두 산식해 결과를 산출한다.
전체적으로는 국산차에는 유리하게 수입차에는 불리하게 작용한다. 산식에 포함하는 보조금들은 시장점유율이 높고 인프라 구축에 더 적극적인 국산제조사들에게 호의적이기 때문이다. 특히 국제표준 운행기록 자기진단장치(OBD)를 단 차에 주어지는 보조금의 경우에는 테슬라만 달지 않고 있어서 수입차 브랜드 가운데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테슬라를 직접 겨냥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2024 전기차 보조금 제도는 일반 소비자들의 전기차 보조금 지원이외에도 전기버스를 비롯해 택시 등의 변화도 있다. 특히 택시를 전기차로 구매한다면 작년보다 50만 원 더 금액이 늘어난 250만 원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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