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미국시장 경형(픽업트럭과 SUV, 세단을 포함한) 전동화차의 신차 시장 점유율이 16.3%로 2022년의 12.9%보다 3.4% 상승했다. 하반기만으로 보면 17.9%까지 치솟았다. 하이브리드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배터리 전기차 등 전동화차 판매 증가의 요인은 가격 인하와 IRA 에 따른 세액 공제라고 미국 에너지정보청(EIA)가 분석했다.
무엇보다 연간 70개에 달하는 배터리 전기차 출시가 증가세를 견인했다고 밝혔다. 신형 배터리 전기차의 절반은 크로스오버로, 10년 만에 전체 전동화차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두 배 이상 증가했다.
2023년 12월 기준 미국시장 배터리 전기차의 평균 거래 가격은 2022년 2분기 정점 대비 24.2% 하락했다. 가격 인하를 주도한 것은 테슬라로 2022년 6월 배디 2023년 12월까지 평균 거래 가격은 29% 하락했다. 같은 기간 전체 전동화차의 평균 가격은 1.5% 상승했다.
켈리블루북 데이터에 따르면 배터리 전기차 전체 업계 평균 전동화차 거래 가격 간의 격차는 2022년 6월 1만 9,000달러에서 2023년 말 2,000달러로 줄어들었다.
- [인사이트] 현대차그룹의 SDV와 수소 시대라는 화두에 대한 기대와 우려
- 애디오피아, “당장 전기차가 아니면 수입할 수 없다.”
- 중국 지리홀딩그룹의 저궤도 상업용 위성 ‘지스페이스’ 추가로 11개 위성 발사
- 포드, 1월 미국시장 전기차 판매 11% 감소
- 혼다, 시빅 대체품으로 더 저렴한 전기차 라인업 확대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