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보 끊긴 국산 스포츠카
기아 전기차로 되살릴까?
화제의 상상도 살펴봤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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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산차 시장에서는 정통 쿠페를 찾아볼 수 없다. 과거 현대차 스쿠프에서 시작한 스포츠 루킹 카부터 정통 쿠페인 제네시스 쿠페도 있었지만, 2016년 단종 후 국산 쿠페 계보는 사실상 끊긴 상황이다.
그런데 만약 기아가 전기 쿠페를 만든다면 어떨까? 최근 누군가가 이러한 상상을 렌더링으로 옮겨 화제다. 기아 최신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가 스포츠카 디자인에도 잘 녹아든다는 반응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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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터스 에미라 기반
EV4 콘셉트카 합쳤다
자동차 CGI 렌더링 전문 크리에이터 ‘AscarissDesign’은 지난달 30일 유튜브 채널에 해당 상상도를 게재했다. 기아 ‘EVx’로 명명된 상상 속 스포츠카는 로터스의 마지막 내연기관 스포츠카 ‘에미라(Emira)’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기아 특유의 디자인과 전기차 콘셉트를 반영해 기존의 모습은 더 이상 찾기 어렵다.
전반적인 디자인은 작년 공개된 준중형 전기차 ‘EV4’ 콘셉트카를 참고했다. SUV 위주였던 기아 전기차 라인업에 최초로 추가된 세단 기반 크로스오버로 날렵한 전면부가 속도감을 강조한다. 색상 역시 EV4 콘셉트카의 느낌을 살렸으며, 두 모델 공통으로 적용된 블랙 하이그로시 필러는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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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가능성은 희박해
EV4 출시에 기대 몰려
기아가 해당 스포츠카를 출시할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말 그대로 상상도인 데다가 기아가 향후 출시 예정 라인업에 스포츠카를 포함하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향후 기아가 현대차의 제네시스, N과 같은 서브 브랜드를 론칭한다면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를 하나쯤 내놓을 가능성은 기대해 볼 수 있겠다.
한편 EV4는 내년 1월 출시를 목표로 개발이 진행 중이다. 아반떼에 밀려 힘을 못 쓰는 K3의 단종 후 준중형 라인업을 담당할 전망이다. 기아 EV 시리즈에서 엔트리 모델에 해당하는 만큼 합리적인 가격이 예상된다. 실내는 전기차 플랫폼의 장점을 활용해 미니멀리즘과 공간 활용도를 강조한 구성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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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기아와 로터스의 인연
이번 조합이 어울리는 이유
한편 로터스는 과거 기아와 인연이 있었다. 1990년대 기아는 스포츠카 라인업의 필요성을 느꼈고, 경영난에 허덕이던 로터스로부터 경량 로드스터 ‘엘란(Elan)‘의 생산 설비를 인수해 국내에 출시한 바 있다. 로터스 차량을 기반으로 했지만 기아의 파워트레인과 일부 내장재 등을 적용했으며, 국내 실정에 맞게 사양을 바꿔 엄연히 다른 모델이었다. 하지만 출시 이듬해인 1997년 외환 위기가 터졌고 안 그래도 비싼 가격으로 판매 부진에 시달리다 비운의 명차로 역사에 기록됐다.
국내외 네티즌들은 “스포츠카에도 잘 어울릴 디자인이네”. “진짜 만들면 꽤 팔릴 듯”. “옛날에 로터스 엘란 설계도 사 와서 생산하던 패기가 그립다”. “기아도 전기 쿠페 하나쯤 만들 때 되지 않았나“. “EV4부터 빨리 출시해 주길”. “옆면이 너무 심심한데” 등 다양한 반응을 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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