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울고 웃었던
자동차 시장 판매율
분야별 1등 국산차 모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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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사다난했던 2023년, 자동차 시장에도 많은 일들이 있었다.
2023년 국산차 대표 현대차와 기아는 승용차 내수 점유율이 처음으로 70%를 돌파했고, 중견 3사의 부진은 악화됐다. 수입차 시장에서는 BMW가 벤츠를 잡으며 8년 만에 수입차 시장 1위를 차지했다.
여러 업체의 신차 출시와 사건, 규제들은 2023년 자동차 시장에 많은 변화를 불러왔고, 자동차 판매량에 큰 영향을 미쳤다. 여러 업체가 울고 웃었던 2023년, 부분별 판매량 1위 모델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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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단의 클래스는 영원하다
하지만 뚜련한 대세는 SUV
현대차는 지난해 승용차 60만 100대를 판매하며 전체 자동차 시장의 39.9%를 차지했다. 현대차의 2023년 성공에는 현대차의 걸작 그랜저가 있었다. 국내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신형 그랜저는 11만 4,298대를 판매하는 기염을 토하며, 왜 자신이 국민차의 대명사인지 보여줬다.
2023년 SUV의 성장세가 매서웠다. SUV는 80만 2,974대를 판매하며, 세단 대비 60% 이상 많은 판매를 자랑했다. SUV 중 판매량 1위를 차지한 모델은 쏘렌토이다. 기아 쏘렌토는 8만 4,410대를 판매하며, SUV 중 판매량 1위, 내수 시장 판매량 2위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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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의 발 포터 2
2023년 2관왕을 차지하다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해 중고차 시장에서도 엄청난 존재감을 들어냈다. 지난해 가장 많이 판매된 중고차는 포터 2로, 4만 1,772대를 판매했다. 2위 기아 봉고 3와 약 3,500대, 수입 중고차 1위 E클래스 5세대와 3만대가 넘는 차이를 만들면서, 포터 2는 중고차 시장을 휩쓸었다.
포터 2는 전기차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였다. 전기차 시장이 2023년 역성장을 이루었지만, 포터 2 EV만은 성장세를 보여 1위를 차지했다. 포터 2 EV는 지난해 2만 5,799대를 판매하면서, 2022년(2만 418대) 대비 26.4% 증가한 판매량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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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차가 수출 1위라고?
수입차 1위도 위험했다
작년 국내 자동차 수출이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현대차와 기아의 선전이 있었지만, 1위는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차지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파생 모델을 포함해 총 21만 4,048대를 수출하며, 해외시장에서는 내수시장의 부진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의 기록을 만들어 냈다.
수입차 시장에서는 BMW가 벤츠를 8년 만에 앞지르며 1위 업체로 올라설 수 있었다. 하지만 모델별 판매량에서는 벤츠 E클래스(2만 3,642대)가 BMW 5시리즈(2만 1,411대)보다 많이 팔리면서 수입차 모델 중 1위를 차지했다. 19일 벤츠 E클래스는 신차가 출시됐고, BMW는 이에 맞춰 대규모 할인 행사를 진행했다. 2024년에도 두 명차의 치열한 자존심 대결이 계속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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