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새벽 치열한 접전(?)끝에 갤럭시S24 울트라 1테라(TB) 모델을 사전예약으로 구매 완료 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만 산다고 해서 모든게 끝난거는 아닙니다. 그 뒤에 사야할 소소한 것들이 은근히 많은데 그 중에 대표적인 것 두개가 바로 케이스 그리고 보호필름(강화유리) 입니다.
특히 케이스 같은 경우는 저는 무조건 구매를 합니다. 생폰으로 쓰시는 분들도 있는데 저는 그립감도 그렇고 만졌을때 생폰이 주는 감촉이 그리 좋지 않아서 무조건 케이스를 사용 합니다.
정말 먼 미래에 떨어져도 잔 스크래치가 1도 없는 초초강력 소재가 나온다면 모르겠지만, 케이스 없이 사용하는 경우 작은 흠집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가 많습니다.
갤럭시S23 울트라 사용하면서 몇번 스마트폰을 떨어트린 적이 있었는데 그럴때마다 케이스 때문에 안전하게 보호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케이스는 무조건 구매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래서 저도 케이스를 이것 저것 찾아보는데 케이스도 하도 많아서 뭘 선택해야 할지 몰라서 평소 자주 사용하던 브랜드 제품의 케이스를 구매 했습니다. 케이스는 무조건 튼튼한 걸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하지만 전면액정을 위한 부분은 좀 더 생각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S24 울트라 같은 경우 전면액정 사용방법은 크게 3가지 중에 선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삼성케어플러스 + 생폰
저는 갤럭시S22 울트라 까지는 화이트스톤 돔글라스 강화유리를 계속 사용해왔는데 S23 울트라 부터는 ‘삼성케어플러스(삼케플) + 생폰‘ 이 방법으로 1년을 사용했습니다.
삼케플만 사용한 적은 있었지만 보호필름 없이 생폰으로 쓴 건 아마 이때가 처음이었던 것 같습니다.
확실히 보호필름이 없으니 지문인식도 훨씬 빠르게 인식하는 것 같고 뭔가 이질감이 없어서 좋았습니다. 하지만 단점이라면 큰 스크래치는 없는데 자잘한 스크래치가 몇개 보이더군요.
사용하는데 불편함은 없지만 1년 사용하다가 민팃으로 중고 보상 프로그램으로 판매하는 경우, 이런 자잘한 스크래치는 중고 보상을 받을때 등급이 내려갈 수 있습니다.
예전에 돔글라스 강화유리 사용했을때는 이런 스크래치가 없어서 민팃에서 A등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생폰 대신에 ‘삼케플+강화유리’ 조합으로 선택 할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고민하게 되는 일이 발생 합니다.
갤럭시S24 울트라 같은 경우 이번에 상당히 많은 부분의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그가운데서 가장 큰 개선이 된 것이 아마도 디스플레이가 아닐까 생각 됩니다.
갤럭시S23 울트라 같은 경우 코닝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Victus)2’ 가 적용이 되었는데, 갤S24 울트라는 코닝의 최신 9세대 고릴라 글래스 아머 제품이 적용 되었습니다.
최근 미국에서 진행된 코닝 기자 간담회에서 진행한 테스트에서 고릴라 아머가 경쟁사 알루미노실리케이트 커버 유리 대비 낙하 내구성의 경우 최대 3배, 긁힘 저항성의 경우 4배 이상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긁힘 저항성 실험에서 고릴라 아머가 경쟁사 유리보다 상대적으로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경쟁사 유리는 1kg 하중에도 흠집이 발생한 반면 고릴라 아머는 4kg 하중에도 멀쩡했습니다.
갤럭시S23 울트라 같은 경우 빅터스2가 적용 되었는데 1년 사용해보니 잔 스크래치까지 막아주지는 못해서 고릴라 글래스도 잔스크래치는 보호해 주지 못한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코닝 기자간담회에서 존 베인 코닝 모바일소비자가전사업부 수석 부사장 겸 총괄 책임자는 고릴라 아머는 ‘작은 미세 흠집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이라고 강조하더군요.
저 같은 잔스크래치 성능에 대한 의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하는 말 같았습니다.
그러면서 자기라면 갤럭시S24 울트라를 사용하면서 보호필름 강화유리 같은거 없이 생폰으로 사용하겠다는 말도 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에 올라온 갤S24 울트라 전면 화면 내구성 테스트 영상을 찾아봤습니다.
PBK 유튜버 채널에서 이와 관련된 영상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가장 궁금했던 것은 잔스크레치 였습니다.
측면이나 바디는 케이스로 보호를 하기 때문에 괜찮은데 생폰으로 썼을때 전면 보호를 얼마나 해주는지가 궁금 했습니다. 테스트 영상에서 보니 모래를 올려놓고 비비는 극한의 테스트를 하더군요.
이렇게 하고 나면 당연히 자잘한 흠집이 생길거라 생각 했습니다.
그런데 거짓말처럼 작음 흠집들이 거의 보이지 않더군요.
이런 부분 때문에 존 베인 코닝 부사장이 고릴라 아머는 작은 흠집에 강하다고 말했던 걸까요?
그리고 이런 작은 스크래치에 강해진 것도 저를 고민하게 만드는데 또 하나 더 고민하게 만드는 것은 ‘빛 반사율’ 도 드라마틱하게 줄였다는 것 입니다.
고릴라 아머는 일반 유리 대비 최대 75%까지 빛 반사율을 줄였다는 하는데, 일반 유리 반사율이 4% 정도면 고릴라 아머는 1% 이하라고 합니다.
빛반사율에 대해서는 이미 웹상에서 직접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의 극찬을 들어서 얼마나 뛰어난지 알고는 있습니다. 실제로 업로드 된 비교 사진들만 봐도 확연히 차이가 느껴질 정도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국내 유투버 중에 SINZA 채널에 이를 비교한 영상이 올라와 있는데 이 영상을 보면 빛반사와 관련해서 코닝 고릴라 아머의 성능이 얼마나 좋은지 바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영상을 보기 전까지는 긴가 민가 했는데 이번에 빛반사 부분에서 정말 획기적인 변화를 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 유리(생폰)가 잔 스크래치에도 강하고 빛반사율도 뛰어나다 보니 오히려 여기에 강화유리 또는 보호필름을 붙이는게 화면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삼성케어플러스+생폰 조합으로 마음이 조금 더 기운 상황입니다.
2. 강화유리 보호필름
아마 강화유리를 선택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으로 예상하는데, 만약 1년 후 기기변경이 아닌 오래 사용할 목적이라면 강화유리 사용을 추천 드립니다.
여기에 삼성케이플러스 조합이라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이전에 삼케플 없이 케이스+ 강화유리(돔글라스) 조합으로 많이 사용했습니다.
화이트스톤 돔글라스가 가격은 좀 비싸지만 밀착성도 좋고 지문인식도 잘 되었고 보호성능도 좋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장착하는 것이 조금 번거롭고 귀찮을 수 있는데 실제로 해보면 그다지 어렵지도 않습니다.
이렇게 케이스+돔글라스 조합으로 1년 사용 후에 민팃 중고보상에서 A등급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강화유리를 사용하게 되면 아무래도 생폰을 사용할때보다는 뭔가 이질감이 있는게 사실 입니다. 지문인식도 잘 되기는 하지만 생폰 보다는 아무래도 인식률이 미세하게 떨어지는 편 입니다.
게다가 요즘 삼성에서 지문인식과 관련해서는 별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더군요. 신형 모델이 나와도 지문인식 센서 같은 경우 이전 모델을 계속 유지하는 것 같습니다.
인식도 좋아지고 센서 인식 범위도 넓어진 신형 센서로 업데이트를 하지 않고 있는 것 같아서 강화유리 사용시 이런 부분은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강화유리를 사용시 주저하는 단 하나의 이유는 보호성능이 아니라 지문인식에 대한 우려 때문입니다.
그래서 돔글라스 사용하다가 중간에 다 뜯고 깔끔하게 사용해서 좋았는데 그러다 보니 작은 흠집이 생기는 결점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앞에서 이야기 한 것 처럼 갤S24 울트라 빛반사 테스트에서 강화유리가 가장 안 좋은 모습을 보여준 점도 이번에 강화유리 사용을 주저하는 이유 입니다.
3. 삼성정품 AR 보호필름 프로텍터
시중에 여러 보호필름이 많으나 사실 가장 좋은 것은 삼성정품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제조사에서 만든 필름이라 제품에 최적화된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삼성에서는 정품 AR 스크린 프로텍터를 판매 합니다.
갤럭시S23 울트라 까지는 1만원대에 판매가 되었는데 갤럭시S24 울트라 같은 경우 3만원대에 판매가 되고 있더군요. 쿠팡 같은 오픈마켓에서는 그보다 약간 저렴한 가격에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가격이 상당히 올랐는데 삼성에서 만든거라 믿고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삼성제품은 한번도 사용해 본적이 없는데 만약 이번에 보호필름을 구매한다고 하면 삼성정품 AR 보호필름을 구매할 것 같습니다.
그나마 이 제품이 갤럭시S24 울트라 코닝 고릴라 글래서 아머에 최적화된 제품인 것 같습니다.
유튜버가 진행한 빛반사 테스트에서 고릴라 아머 보다는 떨어지지만 그래도 강화유리 보다는 좋은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삼성정품 보호필름이 갤S24 울트라에 최적화된 제품이라 지문방지, 스크래치 그리고 지문인식에 우수한 모습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착하는 것이 그리 어려워 보이지 않지만 부착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가까운 삼성서비스 센터를 방문하면 유료로 부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품 필름을 직접 구매해서 가져가거나 아니면 삼성 서비스 센터에서 구매해서 부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릴라 아머의 뛰어난 스크래치 보호와 빛반사 성능을 그대로 누리고 싶다면 그냥 생폰으로 쓰는게 최선인 것 같습니다.
삼성케어플러스 요금이 이번에 두배 가량 인상 되면서 월 납입하는 금액의 부담이 커졌습니다. 그래서 삼케플 없이 강력한 케이스와 강화유리 조합으로 사용할려고 하는 분들도 많아질 것 같습니다.
내일(25)일 끝나는 사전구매 기간에 구매하신 분들은 예약 혜택으로 1년 동안 무료로 삼케플 서비스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년 동안은 삼케플 생폰(케이스) 조합으로 사용하다가 1년이 끝나면 그때 강화유리를 부착하는 것도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3년 이상 사용할 계획이라고 한다면 빛반사가 아무리 좋아도 강화유리를 부착하는 것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사실 갤럭시S23 울트라 사용 하면서 빛반사 때문에 크게 불편하다고 느낀 적이 없기 때문에, 그런 것보다는 안전하고 오래 쓰는게 최고가 아닐까 생각 된다면 삼성케어플러스+보호필름 조합으로 가는것도 좋습니다.
삼케플 가입 비용도 부담이 된다고 하면 정말 튼튼한 케이스에 보호필름 조합으로 가셔서 오래 사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갤럭시S24 울트라 부터는 OS 업그레이드가 기존 4년에서 무려 7년으로 늘어났기 때문에 오래 오래 사용하셔도 됩니다.
삼성케어플러스 1년 무료 서비스를 받으려면 내일(25일) 끝나는 사전구매 기간에 꼭 구매를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갤럭시S24 울트라 자급제 사전구매 살펴보기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