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니오가 2024년 1월 11일, 배터리 교환 파트너십에 체리자동차와 JAC가 합류했다고 발표했다. 관련 표준 초안 작성, 배터리 교환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등의 측면에서 협력을 모색하기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JAC는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는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사와 차별화하기 위해 니오와 모델을 공동 개발할 계획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니오는 안후이에지역에너지그룹회사, 안후이교통공사와 공동으로 합작 회사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합작 투자는 최대 1,000개의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번 거래는 2023년 말 창안자동차 지리자동차와의 합의에 이은 것이다. 지금까지 배터리 교체는 주로 니오 자동차 소유자에게만 국한됐다. 니오는 2023년 말까지 2,350개의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을 보유했으며, 올해 1,000개가 네트워크에 추가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 내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까지 배터리 교체 모델이 전기차의 약 3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는 스텔란티스그룹이 주행 거리에 대한 불안감과 긴 충전 시간을 우려하는 잠재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을 고려하고 있다. 2023년 12월 초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앰플과과의 계약에 따라 2024년부터 스페인에서 기술을 통합할 예정이다. 초기 프로그램에는 스텔란티스의 프리투무부 자동차 공유 서비스 내에서 피아트 500e 모델 100대가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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