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불황 속 수입차만 성장세
BMW와 벤츠는 소폭 감소세
1억 이상 럭셔리카 성장세 뚜렷
살기 힘든데 억대 브랜드는 오히려 성장
경기불황 속에서 억대 럭셔리카 브랜드의 판매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수입차협회(KAIDA)에 따르면, 2023년 수입 승용차 신규 등록대수는 27만1034대로, 2022년 대비 4.4% 감소했다.
반면 포르쉐급 이상의 상위 럭셔리/슈퍼카 브랜드는 오히려 판매량이 늘었다. 그렇다면 주요 수입차 브랜드는 어떨까? 관련 내용을 간단히 나열하면 아래와 같다.
□ BMW(77,395대 / -1.46%)
□ 벤츠(76,697대 / -5.28%)
□ 아우디(17,868대 / -16.51%)
전반적으로 전년 대비 감소세다. 이런 와중에 볼보는 브랜드 인지도 및 신차에 대한 관심이 겹쳐 유의미한 성장을 이뤘다.
포르쉐에 몰린 예비 오너들
주요 수입차 브랜드의 경우 소폭 하락세이지만, 1억 원을 상회하는 럭셔리 브랜드 신차는 정반대다. 포르쉐는 국내에서 11,355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26.69%나 증가했다. 덕분에 국내 ‘1만대 클럽’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모델로
□ 카이엔(4,820대)
□ 파나메라(1,818대)
□ 타이칸(1,805대)
등이 있다. 이번 상승세에 대해 포르쉐코리아 측은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와 모던 럭셔리 브랜드로서의 경험 제공이 판매 증가의 주요 요인이라 밝혔다.
럭셔리카 판매량도 상승세
한편 3억 이상 럭셔리/슈퍼카 브랜드도 실적 개선이 이루어졌다. 벤틀리, 람보르기니, 롤스로이스와 같은 초고가 브랜드들 모두 전년 대비 상승세다.
공통점으로 브랜드별 주력 모델의 존재감과 더불어 신차 출시로 주목받은 바 있다. 특히 람보르기니 우루스 등 일부 모델은 2~3년이나 기다려야 할 만큼 출고 대기인 경우가 많다.
□ 벤틀리(810대 / +4.25%)
□ 람보르기니(431대 / +6.95%)
□ 롤스로이스(276대 / +17.95%)
알고봤더니 연두색 번호판이 원인?
전문가들은 억대 수입차의 판매량 상승 원인으로, 고소득층의 소비 패턴 변화와 자동차 관련 정책 변화를 지목했다.
고소득층의 경우 코로나19 이후 소득 감소폭이 낮은 편이었는데, 해외여행을 나갈 수 없어 이렇다 할 소비를 할 수 없는 환경이었다. 이로 인해 발생한 잉여 소득을 고가의 수입차 구매에 사용하면서 판매량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8천만 원 이상 법인차량에 적용되는 ‘연두색 번호판’ 제도 시행을 앞두고 고가 법인차량 구매 수요가 증가한 점 역시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국토부 자료에 따르면 8천만 원이상 법인차는 약 17만~20만대로 추산된다.
업계 관계자는 연두색 번호판 부착을 피하기 위해 지난해 구입을 서두른 소비자들이 럭셔리카 브랜드들에게 수혜를 가져다줬을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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