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은 CES 2024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2024년 2분기에 ChatGPT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ChatGPT를 기본 사양으로 제공하는 최초의 자동차 제조사가 되었다. ChatGPT는 유럽시장에서 먼저 적용되며, 그 외 시장에는 향후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ChatGPT는 가장 최근에 출시된 ID.7을 비롯해 ID.4 , ID.5, ID.3, 올 뉴 티구안, 올 뉴 파사트, 올 뉴 파사트, 그리고 출시 예정인 신형 골프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폭스바겐은 ChatGPT를 통해 인포테인먼트, 에어컨, 내비게이션 시스템 제어와 같은 차량 내 기능을 자동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운전 중에 발생하는 논쟁과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폭스바겐은 “ChatGPT의 적용은 이동 중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서 도움이 될 것” 이라고 강조했다. 탑승자와의 대화를 더욱 풍부하게 하며, 궁금증을 해결하고, 직관적인 언어로 차량과 상호 작용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또한, 이 모든 기능을 음성 명령 만으로 실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음성 어시스턴트는 ‘헬로 IDA’라는 명령어를 통해 실행되며, 차량은 먼저 차량 내부 시스템을 통해 해결한 문제인 지 판단하고 그 외의 경우에 ChatGPT가 개입하도록 작동된다. ChatGPT를 통해서는 차량에 관한 어떠한 데이터에도 접근할 수 없으며, 폭스바겐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ChatGPT를 통한 질문과 답변은 즉시 삭제된다고 강조했다.
폭스바겐은 ChatGPT를 차량에 도입한 최초의 양산차 제조사지만, 이 기술에 폭스바겐만 주목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GM은 지난해 4월, 향후 ChatGPT를 모든 차량에 적용한다고 발표했으며, 메르세데스-벤츠는 올해 6월 ChatGPT를 자사 차량에 통합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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