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현대차 스노 체인 일체형 타이어 주목
형상기억 합금 활용해, 스노 체인 모드 동작
내구성, 가격 등 운전자들의 우려도 있어
스노 체인 일체형 타이어
현대차의 ‘스노 체인 일체형 타이어’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이 기술은 겨울철 눈길 주행에 필수적인 스노 체인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실내에서 버튼 하나만 누르면 스노 체인을 장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타이어에는 온도에 따라 모양이 변하는 형상기억합금이 들어가 있다.
타이어 내부에 전류가 흐르면, 열이 발생하면서 원래 형태로 복원되는 특성을 활용한다. 현재 내구성과 성능 테스트 중이며, 양산차 적용 여부를 검토 중이다.
스마트한 스노 체인 일체형 타이어
이 타이어는 버튼을 누르면 타이어 안에 내장되어 있던 스노체인이 튀어나온다. 실제 상황에 사용한다면, 폭설로 인해 차가 미끄러질 때 안정적인 주행을 도울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 타이어에는 마모 감지 기술도 함께 적용되어 있다. 타이어 마모를 차 스스로 감지해, 운전자가 타이어 교체주기를 놓치지 않도록 돕는다.
실제 상용화 여부는?
‘스노 체인 일체형 타이어’ 기술은 특허 출원된 상태로, 한국과 미국 내 운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사용 방법과 기본 원리 등 여러 모로 이해하기 편리하기 때문이다.
이번 소식을 접한 운전자들은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타이어에 여러 기능이 들어가는 만큼 상당히 비쌀 것 같다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또한, 스노 체인 모드를 활성화 하면 차의 무게로 인해 빠르게 마모 되는 아니냐는 의견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보통 운전자들은 타이어 가격에 대해 민감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이유로 구미가 당기지만, 가격 및 내구성에 대한 불안하다는 반응이 주를 이룬다. 과연 현대차는 운전자들의 우려 사항들을 쉽게 처리할 수 있을지, 실제 양산차에 적용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댓글1
만약에 기사에 나온 디자인대로 세상에 나온다하면 눈길 주행에는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제동력에는 쓸모없을듯... 눈길 주행은 주행보다 제동력이 절실한데.. 해당디자인은 눈길제동력에는 도움이 안된다. 사진보다 최소 2~3배 많은 체인스트랩이 필요하다. 주행도 좋지만 제동력에 좀더 보완이 더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