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전기 GTI’ 버전 개발 중
폭스바겐의 디자인 부문 책임자 안드레아스 민트는 2026년 ‘GTI’ 전기 버전 출시를 예고했다. 하지만 2024년에는 전기 해치백 “ID.3” 의 핫 모델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이 모델이 ‘전기 GTI’의 정체일 수도 있다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
폭스바겐의 ‘GTX’ 명칭 사용 및 ‘ID. GTI 컨셉트’ 발표
폭스바겐은 성능 중심의 전기차에 ‘GTX’라는 명칭을 사용해왔다. 2023년 9월에는 소형 컨셉트 전기차 “ID.2 All”을 기반으로 한 “ID. GTI 컨셉트”를 발표했다. 이는 ‘GTI’라는 명칭이 내연기관 차량에만 국한되지 않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GTX 명칭의 완전한 폐지 가능성도 시사되며, ID.3의 핫 모델이 ‘ID.3 GTI’가 될 가능성이 크다.
‘ID.3 GTI’ 프로토타입 차량 스쿠프
최근 스쿠프팀이 핀란드 북부에서 포착한 프로토타입은 ID.3를 기반으로 하면서도 차체를 낮추고 대형 휠을 장착했다. 프론트 범퍼 중앙에는 거대한 허니컴 메쉬 그릴이 장착되어 있다. 이외에는 베이스 모델과 큰 차이가 없지만, 아직 초기 프로토타입이므로 향후 많은 부품이 전용 디자인으로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어쨌든 GTI라고 부르기에 적합한 외관을 갖추고 있다.
‘ID.3 GTI’ 성능 예상
이 고성능 ID.3는 “ID.4” 및 “ID.5 GTX”에서 가져온 듀얼 모터 AWD(사륜구동)를 조합하여 최고 출력 339마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0-100km/h 가속은 이전에 5.5초로 알려졌으나, 최신 정보에 따르면 “골프 R”에 근접하는 4초대 후반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ID.3 GTI’의 시장 출시에 대한 과제
이러한 높은 출력과 속도, AWD를 결합하면 이 세그먼트의 주요 플레이어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할 것이다. 하지만 모터가 추가됨에 따라 무게도 증가하며, 가장 가벼운 ID.3의 무게는 이미 1772kg에 달한다. 이는 고성능 ID.3의 시장 출시에 있어 주요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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