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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 업체 2023년 및 지난 12월 판매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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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023년 421만6680대 판매…전년比 6.9% 증가

현대자동차가 2023년 한 해 동안 전 세계 시장에서 전년보다 6.9% 증가한 총 421만6680대를 판매했다고 3일 밝혔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 대비 10.6% 증가한 76만2077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그랜저 11만3062대, 쏘나타 3만9641대, 아반떼 6만5364대 등 총 22만7351대가 팔렸다. RV(레저용 차량)는 팰리세이드 4만1093대, 싼타페 5만1343대, 투싼 4만3744대, 코나 3만4707대, 캐스퍼 4만5451대 등 총 24만5552대 판매됐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90 1만2479대, G80 4만3236대, GV80 2만8860대, GV70 3만4474대 등 총 12만6567대를 나타냈다.

현대차는 지난해 해외 시장에서 전년보다 6.2% 증가한 345만4603대를 판매했다. 특히 북미 지역의 경우 역대 최고 수준의 판매량을 달성했다. 2023년은 고금리·인플레이션 등 비우호적인 대내외 경영환경으로 인한 자동차 산업 ‘피크 아웃’ 우려에도 ‘디 올 뉴 코나’, ‘디 올 뉴 싼타페’ 등 SUV 신차 출시, 친환경차 라인업 보강 등을 통해 판매 호조가 이어지면서 국내는 물론, 해외 판매도 증가했다.

올해는 전기차 생산 기반 강화·권역별 시장 변화에 탄력적 대응·선제적 리스크 관리 강화 등을 통해 전동화 리더십 확보 및 수익성 중심의 사업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현대차는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국내 70만4000대, 해외 353만 9000대 등 총 424만3000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는 공급자 우위에서 소비자 우위 시장으로 전환되는 상황 속에서 각 시장 수요와 정책에 적합한 현지 판매·생산 체계를 강화하겠다”며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 전기차 라인업 확장 등을 통해 글로벌 고객이 믿고 선택할 수 있는 톱 티어 브랜드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 2023년 308만5771대 판매…사상 최대 연간 판매 실적 기록

기아가 1962년 자동차 판매를 시작한 이래 사상 최대의 연간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기아는 2023년 한 해 동안 국내 56만3660대, 해외 251만6383대, 특수 5728대 등 2022년 대비 6.3% 증가한 총 308만5771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이는 2022년과 비교해 국내는 4.6%, 해외는 6.7% 증가한 수치다(특수 판매 제외). 기존 연간 최대 판매는 2014년에 기록한 303만8552대로 국내에서 46만5200대, 해외에서 257만3352대가 판매됐다.

2023년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은 스포티지로 52만3502대가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34만4013대, 쏘렌토가 24만2892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는 2024년 경제형 EV 출시와 커넥티비티 기술 기반 상품성 강화, PBV 비즈니스 구체화, 수익성 중심 영업 원칙 준수 등을 통해 고객 가치와 수익성을 높이고 전동화 선도 브랜드의 위상을 공고히 이어 나갈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국내 53만대, 해외 266만3000대, 특수 7000대 등 글로벌 320만대 판매를 목표로 세웠다.

2023년 한 해 동안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쏘렌토로 8만5811대가 판매됐으며 카니발(6만9857대), 스포티지(6만9749대)가 뒤를 이었다.

기아의 2023년 해외 판매는 미국, 유럽, 인도에서 연간 최대 판매량을 경신하며 주요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실적을 기록했다.

2023년 기아는 미국 82만3910대, 유럽 60만6788대, 인도 25만5000대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세 시장의 기존 연간 최대 판매 실적은 미국 70만4088대(2022년), 유럽 54만7107대(2022년), 인도 25만4556대(2022년)다.

2023년 해외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은 스포티지로 45만3753대가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29만3176대, K3가 20만9669대로 뒤를 이었다.

한편 지난달 기아는 2022년 12월 대비 9.2% 감소한 21만3543대를 판매했다. 

국내에서는 2022년 12월 대비 10.7% 감소한 4만4803대를 판매했으며, 해외에서는 2022년 12월 대비 8.7% 감소한 16만8125대를 판매했다.

KG 모빌리티, 2023년 12월 총 6608대 판매…전년比 27.3% 감소

KG 모빌리티(이하 KGM)는 2023년 12월 내수 3507대, 수출 3101대를 포함해 총 6608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실적은 평택공장 조립라인 통합공사 마무리에 따른 생산 차질 일부 해소에도 불구하고 소비 심리 위축 등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27.3% 감소한 것이다.

내수 판매는 소비 심리 위축 등 시장 경기 악화 상황이 이어지며 전년 동월 대비 36.5% 감소했다.

수출은 라인통합공사로 생산 차질을 빚던 렉스턴 뉴 아레나와 렉스턴 스포츠&칸 등의 일부 공급 물량 증가와 함께 새롭게 출시된 토레스 EVX가 본격적으로 영국과 벨기에 등으로 선적되며 전월 대비 59% 증가하는 등 회복세를 보였다.

또한 KGM은 지난해 상품성 개선 모델과 신차인 토레스 EVX 등 공격적인 신모델 출시는 물론 수출 시장에 대한 공략 강화를 통해 내수 6만3345대, 수출 5만3083대 등 총 11만6428대를 판매해 2022년 대비 2.2%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연초부터 주력 시장인 유럽을 필두로 중남미 지역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 등 글로벌 시장에 대한 지역별 맞춤형 신제품 출시와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등을 통해 수출이 2014년(7만2011대) 이후 9년 만에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판매 상승세를 이끌었다.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2% 증가했다.

KGM은 지난해 하반기 내수 시장 위축 등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공격적인 신제품 출시와 함께 수출 물량 증가에 힘입어 2022년 대비 증가한 상승세를 기록했다며, 특히 올해에도 신모델과 다양한 상품성 개선 모델 출시뿐만 아니라 공격적인 내수 시장 대응과 해외 시장 공략 강화를 통해 판매 물량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GM 지난해 46만8059대 판매, 전년比 76.6% 증가…6년만에 최대

GM한국사업장(한국GM)은 지난해 한해 동안 국내와 수출을 포함해 총 46만8059대를 판매했다고 3일 밝혔다. 전년 대비 76.6%가 늘어 2017년 이후 최대 연간 판매량을 기록했다.

GM 한국사업장의 지난해 해외 판매는 총 42만9304대로, 전년 대비 88.5% 증가했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는 전년 대비 37.2% 증가한 21만3169대, 지난해 새롭게 생산을 시작한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21만6135대가 팔려 수출 실적을 견인했다.

국내 판매량도 소폭 성장했다. 지난해 내수 시장에서는 3만8755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4.1% 늘었다.

월간 기준으로는 지난 12월 국내에서 2214대(전년 동기 대비 20.3%↑), 해외에서 4만9201대(124%↑)를 판매해 총 5만1415대를 기록했다.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16% 증가한 수치로, 수출 실적에 힘입어 월간 최대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르노코리아, 지난해 10만4276대 판매…전년比 38.5% 감소

르노코리아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10만4276대를 판매했다고 3일 밝혔다. 2022년 판매량(16만9641대)보다 38.5% 감소한 수치다. 같은 기간 국내 판매는 2만2048대로 58.1% 감소했고, 수출은 8만2048대로 29.7% 줄었다.

지난해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은 XM3(수출명 아르카나)로 국내외 시장에서 7만7969대 판매됐다. 이어 QM6 2만3614대, SM6 2211대, 트위지 404대, 마스터 68대가 뒤를 이었다.

내수 시장에서는 중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 QM6가 1만866대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XM3는 8915대, SM6는 2199대 판매됐다.

지난해 12월 판매 실적은 내수가 1594대로 전년 대비 15% 줄었고, 수출은 5213대로 19% 감소했다.

르노코리아는 ‘XM3 E-TECH for all’, 하반기 출시 예정인 중형 하이브리드 SUV 신차 등 전동화 모델 판매 비중을 늘려갈 계획이다.

-MOTORDAILY-

모터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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