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확산하는 전기차 향해
비판 목소리 내는 정비업계
깜짝 놀랄 이유가 밝혀졌다
전 세계적으로 확산 중인 전기차 열풍. 이는 국내 역시 예외가 아니다. 현대차그룹을 포함한 국산차 업체들은 전기차 라인업 개발에 열을 올리는 중이고, 정부 역시 전기차 구매 장려를 위한 정책을 선보이는 중이다.
그런데 이런 전기차 열풍에 비판의 목소리를 내놓는 업계가 있어 국내 소비자들 사이 화제가 되고 있다. 심지어 최근 해당 업계는 정부를 향해 생존을 위한 지원까지 촉구하고 나섰다고. 과연 어떤 업계이길래 이런 행보를 보이는 것일까? 이번 시간을 통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국내 자동차 정비업계
생존 지원 촉구하고 나서
해당 업계의 정체는 바로 자동차 정비업계다.
최근 한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이하 카포스)는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2023년 제2차 정비업 생존권 쟁취 집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해당 집회를 통해 정부에 정의로운 산업 전환과 생존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이 목소리를 내게 된 배경엔 전기차가 있다.
정부가 전기차 구매 장려 및 탄소중립을 위해 펼친 정책 중에는 조기 폐차 정책이 있다. 해당 정책의 요지는 노후 차량을 운용하는 차주들을 대상으로, 차량을 일찍이 폐차하면 다음 차량 구매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전기차와 조기 폐차 덕에
문 닫는 정비소 크게 늘었다고
정리하자면 전기차 보급과 조기 폐차 정책으로 정비를 보는 차량의 수가 급감, 이에 따라 정비업계의 생존권이 위태로워졌다는 것이다. 강순근 연합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영세한 소상공인 자영업자로 이루어진 전국 3만여 업소와 정비업계는 정의로운 산업전환에서 배제되어 소외계층으로 전락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서 “대기업 위주로 급변하는 산업전환 및 정비시장 변화에 속수무책의 폐업 직전으로 정부와 국회의 지원 대책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호소를 전했다. 아울러 이들은 탄소중립기본법 제3조를 이야기하며, 정부와 국회에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제도적 지원 대책을 호소했다.
심지어 전기차 정비에서는
철처하게 외면 받는 신세
이에 일각에선 전기차를 정비하면 되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던지는 중이다.
하지만 이는 말과 다르게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전기차의 경우 차량 부품이 제조자 직영 정비소를 중심으로 공급된다. 이 과정에서 소규모 정비소의 경우 부품 공급에서 빠지는데, 결과적으론 전기차 정비 전체에서 배제되는 것이 이들이 처한 현실이다.
실제로 전기차, 수소차 등을 정비할 수 있는 정비 업체는 전국 약 1,500곳 수준이다. 그중에서도 배터리를 포함, 모든 부분에서 정비가 가능한 곳은 약 170곳에 불과하다. 생존을 위한 목소리를 내는 정비업계. 이들의 미래는 과연 어떤 방향을 맞이하게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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