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는 차세대 전기차를 뒷받침하기 위해 획기적인 새로운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를 개발하고 있다. BMW가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준 1960년대 BMW 모델에 대한 경의를 표하기 위해 노이에 클라쎄(Neue Klasse : 영어로는 뉴 클래스) 명명됐다.
BMW의 개발 책임자인 프랑크 베버는 노이세 클라쎄 모듈식 플랫폼은 2 시리즈 크기 세단부터 X7 크기 SUV까지 자동차를 제작할 수 있을 만큼 유연하다고 밝혔다.
노이에 클라쎄 제품군은 SAV(BMW iX3)과 세단 BMW i3가 주력이 될 것이다.
BMW는 생산 첫 2년 동안 새로운 플랫폼을 기반으로 최소 6개의 전기차 모델을 계획하고 있다. 차세대 BMW iX3는 2025년 말 판매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짐작할 수 있듯이 BMW는 곧 출시될 SAV를 막바지 준비와 미세 조정으로 바쁘다.
뮌헨 외곽 시골 어딘가에서 위장된 BMW iX3 프로토타입이 카메라에 포착됐다. 비율과 스타일은 차세대 iX3가 현재 디자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임을 보여준다.
하지만 전면은 확실히 노이에 클라쎄 디자인 언어를 따르고 있다. 가려졌지만 키드니 그릴과 상어 얼굴은 미래의 전기 3시리즈 세단인 BMW i3를 미리 선보인 것으로 전해진 BMW 비전 노이에 클라세(Vision Neue Klasse) 컨셉을 연상시킨다.
2025년형 BMW iX3는 1년 뒤 4도어 세단 BMW i3가 출시되는 노이에 클라쎄 라인업의 첫 번째 모델이 될 가능성이 높다. 새로운 모듈식 아키텍처를 통해 BMW는 앞바퀴 굴림방식, 뒷바퀴 굴림방식, 네바퀴 굴림방식은 물론 다양한 모델에 대해 다양한 휠 베이스, 트랙 폭 및 지상고를 제공할 수 있다.
노이에 클라쎄는 또한 BMW가 테슬라의 새로운 4680 배터리 셀과 유사한 각형 셀에서 원형 셀로 전환함에 따라 중요한 변화를 추구된다. 80mm 대신 120mm로 더 길어서 46120이라는 이름을 부여했다.
에너지 용량이 낮은 배터리 팩의 경우 높이가 95mm인 더 작은 4695 셀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번 변화는 6세대 BMW eDrive 기술의 데뷔를 의미하며, 이는 BMW의 현재 EV 아키텍처보다 20% 더 높은 에너지 밀도, 30% 더 빠른 충전 속도, 최대 50% 더 낮은 생산 비용을 약속한다.
곧 출시될 iX3의 경우 이는 유럽 WLTP 표준을 기준으로 600km 이상의 주행거리가 예상된다. BMW는 500km 장벽을 넘는 더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배터리 용량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
BMW는 미국 스파르탄버그 공장을 포함해 전 세계 여러 공장에서 노이에 클라쎄 모델을 생산할 예정이다. 첫 번째 모델은 BMW의 데브레첸(헝가리) 공장에서 시작되며, 2026년에는 중국 선양 공장에서도 시작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