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자동차회사들이 전가 전기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폭스바겐과 르노, 피아트 등 유럽시장에서 소형차에 특화된 전통적인 자동차회사들은 2만 유로 이하의 전기차를 출시하거나 개발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독일 미디어 한델스블랫은 자동차업체들이 연간 20만~25만대의 저기차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문제에 정통한 여러 사람을 인용해 폭스바겐이 이미 차량용 플랫폼 구축에 관해 논의하고 있다고 이 매체는 주장했다. 이를 위해 폭스바겐과 르노가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는 것도 강조했다. 다만 다양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유럽자동차회사들은 BYD와 SAIC의 MG 등 중국산 전기차로부터 압력에 직면해 있다. 이 때문에 테슬라도 저가 전기차를 개발하고 있다. 테슬라는 당초 멕시코 공장에서 생산하기로 했으나 지금은 텍사스에서 시작해 기가 베를린은 물론이고 협상 중인 인도에서도 생산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기에는 기아의 2만 달러 전기차 EV5 도 포함되어 있다. 르노는 트윙고 e-Tech의 후속 모델인 레전드를 2만 유로 미만의 가격에 출시할 계획이다. 폭스바겐은 2024년 상반기 2만 5,000유로의 ID 2all를 출시한다. 차명은 폴로라는 차명을 이어받을 것으로 보인다. 소형차이지만 주행거리는 450km(WLTP 기준)이다. 거기에 2만 유로의 ID 1도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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