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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화 시대에도 ‘즐거움’을 약속하는 아이콘 – 폭스바겐 골프 GTI[별별시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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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화 시대에도 ‘즐거움’을 약속하는 아이콘 - 폭스바겐 골프 GTI[별별시승]
폭스바겐 골프 GTI. 김학수 기자

최근 자동차 시장은 말 그대로 ‘전동화 흐름’이 대세라 할 수 있다. 많은 브랜드들은 브랜드의 ‘미래’를 위해 다양한 전동화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으며 ‘포트폴리오’ 구성에 있어서도 전기차의 비중을 끌어 올리는 모습이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도 ‘내연기관’을 유지하며 성능의 매력, 그리고 운전의 즐거움 등을 강조하는 차량들이 많은 이들의 시선을 끌며 그 계보를 잇고 있다. 오늘의 주인공, 폭스바겐 골프 GTI 역시 이러한 차량 중 하나다.

전동화 시대 속, 골프 GTI는 어떤 매력과 가치를 제시할 수 있을까?

전동화 시대에도 ‘즐거움’을 약속하는 아이콘 - 폭스바겐 골프 GTI[별별시승]
폭스바겐 골프 GTI. 김학수 기자

폭스바겐이 국내 시장에 선보인 8세대 골프 GTI는 지금까지의 골프 GTI가 그랬던 것처럼 ‘컴팩트 해치백’ 고유의 형태 위에 스포티한 디테일을 가득 더했다.

브랜드가 밝힌 제원에 따르면 골프 GTI는 4,290mm의 전장과 각각 1,790mm와 1,455mm의 전폭 및 전고를 갖췄으며, 2,636mm의 휠베이스를 통해 기반이 되는 8세대 골프의 체격과 기본적인 외형을 그대로 구현한다. 다만 공차중량은 245마력의 파워 유닛과 각종 조율이 더해지며 1,483kg에 이른다.

전동화 시대에도 ‘즐거움’을 약속하는 아이콘 - 폭스바겐 골프 GTI[별별시승]
폭스바겐 골프 GTI. 김학수 기자

붉게 피어난 GTI의 매력

폭스바겐의 해치백, 골프는 지난 시간 동안 컴팩트 해치백 시장을 이끌었고, 시장의 기준을 제시해왔던 차량이다. 그리고 이러한 골프를 더욱 강렬히 다듬은 골프 GTI는 우수한 성능은 물론이고 ‘역동성’을 느낄 수 있는 고유한 디테일이 더해져 시각적으로도 돋보이는 차량이다.

8세대 골프에 더해진 GTI의 엠블럼 역시 마찬가지다. 지금까지의 골프가 그럤던 것처럼 특유의 깔끔한 프론트 엔드를 품었지만 붉은색 GTI 레터링과 디테일이 더해져 특별한 매력을 자아낸다. 여기에 명료한 헤드라이트 아래에는 거대한 에어 인테이크가 배치되어 ‘여느 골프와의 다른 존재감’을 직설적으로 드러낸다.

측면은 해치백 고유의 감성 속에 ‘과거의 골프’에 더해진 여러 디자인 기교들이 더해져 독특한 매력을 더한다. 이외에도 GTI 배지와 붉은색 브레이크 캘리퍼, 그리고 스포티한 감성을 더한 19인치 휠 등이 고성능 해치백의 매력을 능숙히 드러낸다. 또한 사이드 스커트의 디테일 역시 보는 즐거움을 더한다.

전동화 시대에도 ‘즐거움’을 약속하는 아이콘 - 폭스바겐 골프 GTI[별별시승]
폭스바겐 골프 GTI. 김학수 기자

이어지는 후면 역시 폭스바겐의 매력, 그리고 고성능 모델의 감성을 능숙히 드러낸다. 깔끔히 다듬어진 차체에는 리어 스포일러, 두 개의 머플러 팁, 그리고 트렁크 게이트 중앙의 GTI 레터링 등으로 일반적인 골프와의 ‘차이’를 보다 선명히 드러낸다. 여기에 붉은 외장 컬러 역시 GTI의 매력을 더하기에 충분하다.

이렇듯 골프 GTI는 기반이 되는 ‘골프’의 강점이라 할 수 있는 명료함, 그리고 단정한 이미지를 그대로 계승하면서도 여느 골프와는 다른 ‘스포티한 감각’을 능숙히 드러낸다. 그러나 최근 등장한 여러 경쟁자, 특히 현대의 N 차량과 비교한다면 조금 더 강렬하고 대담한 연출이 더해질 필요가 있을 것 같았다.

전동화 시대에도 ‘즐거움’을 약속하는 아이콘 - 폭스바겐 골프 GTI[별별시승]
폭스바겐 골프 GTI. 김학수 기자

스포티한 감각을 더하다

골프 GTI의 실내 공간 또한 일반적인 골프의 공간 구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GTI의 매력’을 더할 수 있는 각종 디테일, 그리고 붉은색의 연출을 더했다.

8세대 골프에서 모두의 시선을 집중시킨 더욱 명료하고 간결한 대시보드 위에 큼직한 디스플레이 패널이 더해져 기술적인 가치를 더한다. 여기에 GTI 고유의 그래픽 테마, 그리고 붉은색이 돋보이는 각종 그래픽 요소들이 ‘차량의 성격’을 선명히 드러낸다.

여기에 도어 패널과 스티어링 휠 그리고 시트 등에서도 GTI만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여러 디테일, 그리고 연출 등을 더해 스포티한 감각을 강조한다.

전동화 시대에도 ‘즐거움’을 약속하는 아이콘 - 폭스바겐 골프 GTI[별별시승]
폭스바겐 골프 GTI. 김학수 기자

기능의 매력 역시 충분하다. 골프 GTI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물리 버튼을 최대한 억제해 사용성을 높이고, 깔끔한 그래픽, 그리고 다양한 기능을 통해 차량의 가치를 더한다. 여기에 시프트 바이 와이어를 통해 작은 기어 레버가 공간 가치를 더한다.

다만 차량의 패키지 구성에 있어 ‘가격 경쟁력’을 더하기 위해 오디오 시스템에 큰 신경을 쓰지 못한 것 같아 내심 아쉽게 생각됐다.

전동화 시대에도 ‘즐거움’을 약속하는 아이콘 - 폭스바겐 골프 GTI[별별시승]
폭스바겐 골프 GTI. 김학수 기자

실내 공간의 구성, 그리고 여유는 ‘체급 대비’ 평이한 수준이다. 1열 탑승자를 위해 마련된 특별한 스포츠 시트를 더해 공간 가치를 높였다. 착좌감 및 드라이빙 포지션도 좋을 뿐 아니라 붉은색 하이라이트, 파이핑 및 스티치 등이 더해져 만족감을 더한다.

이어지는 2열 공간은 ‘타협’이 필요하다. 차량의 체격이 절대적으로 쾌적한 편은 아니지만 사용에 있어 약간의 타협이 더해진다면 ‘준수한 활용성’을 기대할 수 있다. 게다가 1열 시트와 같은 시트의 구성, 연출이 우수해 ‘탑승자의 만족감’을 자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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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골프 GTI. 김학수 기자

적재 공간은 평이한 수준이다. 실제 트렁트 게이트를 개방하며 보편적으로 타당한 공간을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2열 시트의 분할 폴딩 기능을 통해 상황에 따라 더욱 넉넉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덕분에 주행 외에도 다채로운 사용성, 활용성의 매력이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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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골프 GTI. 김학수 기자

더욱 강력해진 GTI의 심장

대부분의 차량들은 세대 교체를 거치며 ‘성능 개선’을 통해 차량의 가치, 경쟁력을 끌어 올린다. 골프 GTI 역시 이전보다 더욱 개선된 출력을 통해 주행 가치를 더한다.

실제 골프 GTI의 붉은 보닛을 들어 올리면 2.0L 가솔린 터보 엔진(TSI, EA288 evo4)이 자리해 최고 출력 245마력과 37.7kg.m의 토크를 발휘한다. 여기에 7단 DSG, 그리고 전륜구동의 레이아웃을 통해 경쾌하고 민첩한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이러한 구성을 통해 정지 상태에서 6.2초 만에 시속 100km까지 가속할 수 있으며 최고 속도는 250km/h에 이른다. 그리고 11.5km/L의 준수한 공인 연비를 통해 ‘일상과 즐거움’의 공존을 예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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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골프 GTI. 김학수 기자

여전히 매력적인 아이콘, 골프 GTI

차량을 충분히 둘러본 후 본격적인 주행을 위해 도어를 열고 시트에 몸을 맡겼다. 여느 골프에서 느낄 수 있는 깔끔하고 명료한 구성을 갖췄지만 붉은색의 디테일이 곳곳에 더해져 ‘스포티한 감성’을 한껏 살리는 모습이다.

특히 디지털 클러스터 중앙 부분에 자리한 거대한 GTI의 레터링은 오랜 시간 이어진 GTI의 계보에 대한 자신감, 그리고 앞으로 이어갈 ‘브랜드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 더불어 시동과 함께 전해지는 풍부한 사운드 역시 ‘주행의 즐거움’을 기대하게 만든다.

전동화 시대에도 ‘즐거움’을 약속하는 아이콘 - 폭스바겐 골프 GTI[별별시승]
폭스바겐 골프 GTI. 김학수 기자

최근 전기차들이 등장하며 ‘출력의 인플레이션’을 이끌고 있기에 245마력과 37.7kg.m의 토크를 내는 골프 GTI이 평범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골프 GTI의 엑셀러레이터 페달을 밟으며 꽤나 인상적인 출력의 표현, 그리고 만족스러운 움직임을 느낄 수 있다.

실제 골프 GTI는 꽤나 대담하고 선굵은 출력의 전개를 통해 운전자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기본적인 발진 가속 성능은 물론이고 추월 가속, 고속 주행 등 모든 부분에서의 ‘즐거움’을 보장한다. 더불어 ‘풍부한 사운드’ 역시 차량의 즐거움을 더하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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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골프 GTI. 김학수 기자

골프 GTI의 엔진에 합을 맞추는 7단 DSG는 지금까지의 DSG의 매력을 그대로 계승한다. 듀얼 클러치 변속기 고유의 보다 빠르고, 기민한 반응이 주행의 매력이 힘을 더한다. 여기에 상황에 따른 판단이 우수한 편이고, 시프트 패들을 통한 적극적인 조율도 가능하다.

다만 자그마한 레버는 사용성, 그리고 조작감에 있어 ‘아쉬움’을 자아낸다. 더불어 DSG 역시 경쟁자들의 ‘다단화 행보’에 비한다면 여전히 ‘과거의 위치’에 머물러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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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골프 GTI. 김학수 기자

골프 GTI는 지금까지의 골프 GTI가 그랬던 것처럼 일상에서의 합리적인 모습, 그리고 언제든 스포티한 감각을 구현해 운전자의 만족감을 자아낸다.

먼저 조향 감각에 있어서는 컴팩트 해치백의 감성을 그대로 드러낸다. 약간의 적응의 시간을 필요로 하지만 경쾌한 스티어링 휠 질감과 함께 조향에 맞춰 기민하게 움직이는 모습으로 ‘다루는 즐거움’을 피워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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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골프 GTI. 김학수 기자

실제 골프 GTI는 일상의 도로는 물론이고 좁은 골목을 지날 때도 능숙한 모습으로 운전자의 의지를 고스란히 구현한다. 그리고 이러한 특성을 살려 슬라럼과 짐카나, 그리고 나아가 트랙을 달려본다면 더 큰 매력을 누릴 수 있다.

여기에 차량의 전체적인 조율 능력 역시 만족스럽다. 스포티한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일상에서의 만족감을 구현할 수 있는 하체 셋업을 갖췄고, 우수한 제동 성능과 더불어 ‘다루기 좋은 감각’을 선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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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골프 GTI. 김학수 기자

물론 골프 GTI의 매력이 돋보이는 순간은 ‘빠른 템포의 주행’ 상황이다. 주행 모드 설정을 통해 스포츠 모드를 선택하고 주행 템포를 끌어 올리면 ‘운전자의 의지’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며 운전의 즐거움을 피워낸다.

특히 모터스포츠를 통해 얻은 전륜구동 차량의 스포티한 셋업이 고스란히 드러날 뿐 아니라 신뢰도 높은 차체, 브레이크 시스템이 운전자에게 더욱 큰 ‘확신’ 그리고 매력을 선사한다.

좋은점: 완성도 높은 패키징, 매력적인 주행 경험

아쉬운점: 어느새 많아진 경쟁자, 흐려진 GTI의 존재감

전동화 시대에도 ‘즐거움’을 약속하는 아이콘 - 폭스바겐 골프 GTI[별별시승]
폭스바겐 골프 GTI. 김학수 기자

여전히 매력적인 파트너, 골프 GTI

골프 GTI는 과거부터 ‘운전자의 매력적인 파트너’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최신의 골프 GTI 역시 마찬가지이며 이전보다 더욱 성숙해진 매력으로 ‘차량의 가치’를 높였다.

다만 시장에는 어느새 골프 GTI를 대체할 수 있는 차량, 골프 GTI에 도전하는 차량 그리고 골프 GTI보다 더 빠르고 강렬한 차량들이 많아졌다. 이러한 현실은 골프 GTI에게 분명 부담이 될 수 있겠지만 골프 GTI는 과거, 현재는 물론 미래에도 여전히 회자될 것이다.

촬영협조: HDC 아이파크몰 용산

서울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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