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시간 기다리던 갤럭시 원 UI 6.0 업데이트가 국내에서도 드디어 시작되었습니다. 해외에서는 좀 더 빨리 시작되었지만 국내는 좀 늦게 업데이트가 시작 되었고, 저도 갤럭시S23 울트라에 최신 구글 안드로이드 OS 14 와 함께 원 UI 6.0 업데이트를 완료 했습니다.
저는 컴퓨터 OS를 업데이트 할때는 시간을 두고 지켜본 다음에 천천히 업데이트를 하지만 스마트폰은 메이저 업데이트가 진행 되면 바로 하는 편입니다.
컴퓨터와 달리 스마트폰에서는 메이저 업데이트를 빠르게 하고 나서 큰 문제점이 발견된 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기존 원 UI 5.0 에서 6.0 으로 안드로이드 OS 13 에서 14로 진행하는 메이저 업데이트라 다운받을 파일도 상당했습니다.
만약 지금까지 자동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다면 설정에 들어가셔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뉴에서 수동 업데이트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용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WI-FI 를 이용해서 다운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설치 완료 하시고 나서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를 보면 안드로이드 버전 14, 원 UI 버전 6.0 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하고 나면 처음에 뭐가 달라졌나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뭔가 파격적으로 변화되었다고는 바로 느껴지지 않지만 전체적인 움직임이나 에니메이션이 이전보다 좀 더 부드럽게 작동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디테일하게 살펴보면 상당히 많은 변화가 있는 것을 사용하면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하고 나서 삼성 자체 앱을 하나 하나 살펴 보시면 뭐가 변했는지 바로 알아챌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다양한 개선이 이루어졌는데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만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빠른 설정창
업데이트가 하고 나서 가장 빨리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것은 상단을 내렸을때 볼 수 있는 빠른 설정창입니다. 기존에는 쓸데없이 여백이 많고 보여지는 정보가 별로 없어서 상당히 아쉬웠는데 결국에 6 에서 변화를 주었습니다.
기존에는 쓸데 없는 여백으로 날리는 정보가 많았는데 이번에는 한 화면에 상당히 많은 정보가 다 들어가기 때문에 조작성과 사용성이 좋아졌습니다.
2. 카메라 고해상도 옵션
빠른 설정창과 마찬가지로 그동안 왜 변화를 주지 않았는지 정말 이상했던 고해상도 옵션 변경이 이제서야 개선이 되었습니다.
이전에 불편한 걸 뻔히 알면서도 개선이 안되었는데 아마도 UI 6 에서 보여주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남겨 두었던 것 같습니다.
이전에 촬영 할때는 카메라 해상도와 비율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불편했습니다. 바로 직관적으로 카메라 촬영 화면에서 바로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야 했는데 여러 과정을 거쳐야 했기 때문에 이 부분이 늘 불만 이었습니다.
사실 생각해보면 정말 간단한 개선사항같은데 이제서야 바뀌었습니다.
촬영 화면에서 원하는 해상도와 비율을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게 된 것 입니다.
이제 촬영하면서 번거롭게 설정 들어가서 해상도, 비율을 바꿀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이런 중요한 부분은 너무 뜸들이지 말고 바로 바로 적용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3. 갤러리 편집
갤럭시의 기본 갤러리 기능이 그다지 좋지 않아서 평소에는 구글 포토를 메인 갤러리로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꾸준하게 업데이트를 해주면서 메인 갤러리 사용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이전 보다 좀 더 쉽게 편집을 할 수 있게 개선 되었습니다.
긍정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는데 메인 갤러리를 소비자들이 자주 이용하게 하려면 사진과 관련된 정보가 좀 더 디테일하게 나올 수 있는 변화가 필요 합니다.
지금은 보여지는 정보가 너무 부족해서 구글 포토 같은 서드파티 갤러리 앱을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아마도 이런 부분은 원 UI 7.0 에서 변화되지 않을까 싶네요.
사진앱은 정말 중요하기에 정말 신경써서 개선을 시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4. 스튜디오
이번 개선 중에 반가웠던 것은 갤럭시 스튜디오가 새롭게 추가 되었다는 것 입니다.
그동안 영상편집하는 부분에 있어서 늘 아이폰에 심각하게 열세였는데 이번에 스튜디오 앱이 추가 되면서 영상 편집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간단한 동영상 편집을 하는 것은 기존에도 있었지만 스튜디오는 동영상, 사진, 음악, 데코를 이용해서 새롭게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살펴 보았는데 스튜디오가 새롭게 추가 되면서 기존 서드파티 영상 편집 툴을 다운받아 사용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초기 모델이라 기능이 많지는 않지만 앞으로 꾸준하게 업데이트가 된다면 강력한 앱으로 부상할 것 같습니다.
유튜브에서 무료로 저작권 프리 사운드를 제공하는데 스튜디오 앱에서도 저작권 없는 무료 배경음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영상 편집 뿐만 아니라 음악 편집앱도 다시 추가 시켜준다면 갤럭시의 경쟁력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5. 날씨
이번에 날씨 앱이 아주 깔끔하게 변화 되었습니다.
더욱 더 다양한 정보를 깔끔하고 디테일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는데, 에니메이션 효과도 부드럽도 날씨앱의 만족도는 아주 좋습니다.
새로운 위젯도 추가 되었습니다.
6. 나만의 인사말 만들기
갤럭시 기능 중에서 텍스트로 전화 받기가 있습니다. 전화가 왔을때 음성으로 통화하기 어려운 경우 텍스트로 전화 받기를 누르면 음성이 아닌 문자로 상대방과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은 전화를 하는데 내 목소리는 내가 아닌 AI 음성으로 나가고 통화 내용은 문자 형식으로 나오게 되기 때문에 중요한 전화를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텍스트로 작성하면 자동으로 AI 음성으로 전달이 되는 아주 신기한 기능 입니다.
그런데 가끔 사용하기는 하지만 생각보다는 많이 사용을 하지는 않습니다. 아직은 초기라 그런지 음성도 그렇고 여러가지로 아쉬운 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업데이트가 되면서 나만의 인사말을 직접 추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7. 두손으로 작업
이 기능은 처음에 말로 들어서는 무슨 소리인지를 몰랐는데 직접 해보면 그 편리함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평소에 홈 화면에서 앱을 옮기는 작업이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지금까지는 한 손으로 앱을 이동해서 불편하게 옮겨야 했는데 이제는 한손으로 길게 눌러 선택하고 다른 손을 화면을 이동해서 원하는 곳에 앱을 옮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앱 콘텐츠 역시 한손으로 길게 눌러서 선택한 다음 다른 손으로 이동할 위치를 선택해서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복사 및 다른 앱에 붙여 넣기도 가능 합니다.
이번 원UI 6 업데이트 중에서 가장 큰 변화중에 하나는 두손으로 작업하는 기능이 늘어났다는 것 입니다. 처음에는 두손으로 작업하는 것이 어색했는데 능숙해지면 상당히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해질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상당히 다양한 부분에서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삼성 자체 앱을 하나 하나 살펴 보신다면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23 시리즈는 국내에서 업데이트가 이미 시작되었고 S22 시리즈도 곧 시작이 될 것 같습니다. 자동 업데이트가 아마 잘 안될텐데 만약 안된다면 시간날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원UI 6.0은 메이저 업데이트라 여러가지 부분에서 개선이 되었고 조작성이나 에니메이션 효과도 좋아지면서 사용성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이용하다 보니 몇몇 버그들이 보이기도 하는데 이런 부분은 앞으로 있을 추가 업데이트에서 해결 될 것이라고 봅니다.
이런 버그가 완벽하게 해결이 될때 사용하고 싶다면 좀 더 천천히 하셔도 되고 그게 아닌 최신 기능들을 사용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업데이트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갤럭시S23 울트라 자급제 가격 살펴보기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