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는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 기반의 전기차 고객반응(이하 VOC) 분석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올해 초부터 한국타이어는 아마존웹서비스, 스노우플레이크와 협업해 통합 VOC 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이 시스템은 생성형 AI의 ‘할루시네이션(정보 왜곡 현상)’을 낮춰 데이터의 신뢰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아마존웹서비스의 ‘베드록’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에서 수집한 VOC를 실시간으로 분석한다.
한국타이어는 이를 통해 전기차 고객의 다양한 수요를 선제적으로 확보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제품 개발, 생산, 품질관리 등에 폭넓게 적용할 예정이다. 특히 전기차 타이어의 VOC와 성능시험 데이터의 통합 분석을 통해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의 경쟁력을 끌어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VOC 분석 시스템 개발로 한국타이어는 품질 조기알림시스템, 품질 관련 모니터링 시스템, 품질 분석 시스템으로 이어지는 통합 분석 플랫폼 구축을 완료했다. 한국타이어를 계열사로 두고 있는 한국앤컴퍼니그룹은 AI·빅데이터 전문 기관 및 기업과 파트너십을 강화하며 디지털 혁신을 가속하고 있다.
두가온 동아닷컴 기자 gggah@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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