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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가 8일부터 ‘더 뉴 카니발’의 사전계약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카니발은 4세대 카니발 출시(2020.08) 이후 3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부분변경 모델이다. 타 모델처럼 시기에 맞춰 내놓은 모델이지만, 카니발만큼은 ‘이것’ 때문인지 페이스리프트 모델에 대한 관심이 남다르다는 후문이다. 그렇다면 이번에 공개된 신형 카니발 정보 중 주목할 만한 건 뭐가 있을까? 함께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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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카니발 부분변경의 관심이 높았던 데는 ‘이것’의 추가가 꽤 컸다. 바로 ‘하이브리드’다. 기아는 ‘더 뉴 카니발’부터 기존의 3.5 가솔린, 2.2 디젤에 더해 1.6 터보 하이브리드를 새롭게 운영한다.
공식 자료에 따르면, 1.6 터보 하이브리드는
▶ 시스템 최고 출력 : 245마력(엔진 최고 출력 180마력)
▶ 시스템 최대 토크 : 37.4kgf∙m(엔진 최대 토크 27.0kgf∙m)
의 성능을 발휘한다. 연비는 최고 14.0km/ℓ다. 참고로 이 정보들은 자체 측정 기준으로, 추후 공식 인증이 완료되면 재공지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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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밖에도 기아는 카니발 하이브리드에 구동 모터를 활용한 기술들을 탑재해 승차감과 주행성능을 향상시켰다. 추가된 기술은
▶ E-라이드(E-Ride)
▶ E-핸들링(E-Handling)
▶ E-EHA(Electrically Evasive Handling Assist)
세가지다. 먼저 E-라이드는 과속 방지턱 등 둔턱을 통과하거나 가속하는 상황에서 구동모터 토크를 조정해준다. 억분에 차량 흔들림이 최소화되어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E-핸들링은 곡선로 진입과 탈출 시 구동모터의 가감속 제어를 통해 무게 중심을 이동시켜 조향 응답성과 선회 안정성을 증대시켜 준다. 마지막 E-EHA는 전방 충돌을 피하기 위한 회피 기동 시 전후륜의 하중을 제어해줘, 회피 능력과 회피 후 차체 안정성을 향상시켜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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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더 뉴 카니발에 탑승객 모두를 위한 유용한 사양도 다채롭게 탑재했다. 첫 번째는 ‘쇽업쇼버’다. 이는 카니발 하이리무진에 적용되던 것으로, 이번 카니발부터는 최적화 및 기본 적용했다. 기아는 이를 통해 과속방지턱 등 둔턱 통과 시 후석 탑승객의 멀미감을 개선하는 동시에 조향 안정성을 높여 승차감을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흡차음재 보강과 소음 발생 최소화를 위한 설계 개선으로 실내 정숙성을 강화해 탑승객 모두에게 편안한 이동 경험을 제공한다.이 밖에도 ‘더 뉴 카니발’에는
▶ 개선된 멀티존 음성인식
– 좌석별 발화 위치를 구분해 인식하는 기능 추가
– 웨이크-업(Wake-UP) 명령어 “헤이 기아” 추가
▶ UV-C 살균 암레스트 수납함
▶
▶ 후석 승객 알림
▶ 2열 다이내믹 바디 케어 시트(※7인승 전용)
▶ 2열 시트벨트 버클 조명
▶ 2열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등을 적용했다. 이밖에도 기아는 이번 카니발에 운전자를 위한 사양도 대거 탑재해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적용된 사양들은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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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
▶ 디지털 센터 미러(DCM)
▶
▶ 지문 인증 시스템
여기에 안전한 주행을 하는데 유용한 기능들도 대거 추가했다. 탑재된 기능들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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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방 충돌방지 보조
: 교차 차량/측방 접근차/추월시 대향차/회피 조향 보조 기능 포함
▶ 고속도로 주행보조 2
: HDA2, 차로 변경 보조 기능 포함
▶
▶ 전/측/후방 주차 거리 경고
▶ 스티어링 휠 진동 경고
▶ 센터 사이드 에어백 추가(1열)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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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더 뉴 카니발’의 외장 디자인을 공개했던 기아는 이번엔 실내 디자인을 공개했다. 일부이긴 하지만 공개된 곳이 1열이라 화제가 됐다. 공개된 이미지에 따르면 당초 예상했던데로 신형 쏘렌토와 상당부분 흡사했다.
기아는 이곳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등 수평선의 넓은 느낌을 강조하는 디자인 요소들과 입체감을 강화해 주는 라이팅으로 꾸몄다. 각각 12.3인치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매끄럽게 연결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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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버튼 구성을 최적화한 인포테인먼트/공조 전환 조작계를 적용하고, 앰비언트 라이트를 크래쉬패드까지 확대 적용해 간결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연출했다. 이 밖에도 대용량 컵홀더를 적용해 공간의 효율성까지 향상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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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카니발에 부분변경을 진행하면서 11인승 모델을 제외시켰다. 많은 인원이 탑승 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다. 하지만
▶ 저조한 판매량
▶ 고속도로 110km/h 속도 제한(승합차로 인증받기 때문)
▶ 1종 보통 운전면허가 필요
▶ 불편한 좌석 사용
: 11인승의 경우 기존 9인승 모델에 접이식 좌석을 추가한 형태
등의 이유로 결국 삭제됐다. 다수의 업계 전문가들은 이를 두고 승합차 이미지를 버리고 패밀리카로써의 정체성을 더욱 확고히 하려는 것으로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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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인승과 7인승으로 개편된 더 뉴 카니발의 트림별 가격은 아래와 같다.
<9인승>
▶ 3.5 가솔린
● 프레스티지 3,470만 원, ● 노블레스 3,910만 원, ● 시그니처 4,245만 원
▶ 2.2 디젤
● 프레스티지 3,665만 원, ● 노블레스 4,105만 원, ● 시그니처 4,440만 원
▶ 1.6 터보 하이브리드
● 프레스티지 3,925만 원, ● 노블레스 4,365만 원, ● 시그니처 4,700만 원
<7인승>
▶ 3.5 가솔린
● 노블레스 4,169만 원, ● 시그니처 4,525만 원
▶ 2.2 디젤
● 노블레스 4,362만 원, ● 시그니처 4,718만 원
▶ 1.6 터보 하이브리드
● 노블레스 4,619만 원, ● 시그니처 4,975만 원
참고로 디자인 특화 트림인 그래비티는 시그니처 트림에 9인승 기준 160만 원, 7인승 기준 138만 원 추가 시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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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에 따르면 신형 카니발은 이달 출시될 예정이다. 고객 인도의 경우 가솔린 및 디젤 모델을 우선 시작하고, 하이브리드 모델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되는 시점에 맞춰 순차적으로 출고할 예정이다. 하이브리드까지 탑재하며 상품성이 한층 더 강화된 이번 카니발, 과연 지금까지 지켜온 ‘대표 국산 대형 RV’ 타이틀을 지켜내는데 얼마나 큰 기여를 할 수 있을까? 귀추가 주목된다.
“사전계약 시작” 기아 신형 ‘이 차’, 하브 정보도 공개. 운전자들 관심 집중
글 / 다키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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