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와 기아, 중고차 시장 진출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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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업계는 초비상이다. 이번달부터 현대차와 기아가 중고차 시장에 본격 진출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해묵은 과제로 남아있던 중고차 시장의 불투명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제조사의 중고차 시장 진출은 중고차 예비오너들 입장에선 기대되는 소식이다. ‘신뢰’라는 항목을 의심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부품 사기, 허위 매물, 침수차 판매 등 불안 요소가 팽배해 인식이 좋지 않았으나, 이 부분을 해소할 수 있게 된 것이다.
S급 매물만 취급한다는 현대차·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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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와 기아는 ‘인증 중고차’ 판매를 위한 엄격한 기준을 세웠다. 안정성과 품질 만큼은 보장하겠다는 의지다. 인증 중고차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 5년 이하 중고차 한정
▷ 주행거리 10만km 미만
▷ 200여 개의 품질검사 통과 차량만 취급
한편 갑작스러운 변화로 인한 기존 중고차 업계의 붕괴를 고려해, 현대차와 기아는 2024년까지 중고차 시장 점유율을 스스로 제한하기로 했다.
상당히 큰 중고차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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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중고차 거래 규모는 무려 30조에 달한다. 신차 판매량보다 30%나 높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차량을 구매하려는 수요가 상당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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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대기업의 진출이 제한되는 업종이었으나, 제도 변화에 따라 정체되어 있던 중고차 업계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전문가들은 대기업 진출을 부정적으로만 볼 사안은 아니라 주장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중고차 정보에 대한 투명성 개선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투명성의 일환으로 현대차와 기아는 온라인 판매를 주로 진행하고, 필요할 경우 별도 예약 후 중고 매물을 직접 볼 수 있는 예약제도도 도입할 예정이다.
다른 제조사도 진출 고민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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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밖에 KG모빌리티, 르노코리아, 한국지엠 등의 국내 주요 자동차 브랜 역시, 중고차 시장 진출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자사 차량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상태로 중고차 정비 및 판매까지 담당하면 효율적일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이런 변화 속에 렌탈업계의 중고차 사업과 제조사 간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과연 앞으로는 중고차도 믿을 만한 시대가 도래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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