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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국내 완성차 판매 “내수는 주춤 수출은 호조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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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7월 33.5만대 판매…국내 베스트셀링카 ‘포터’

현대자동차가 지난 7월 국내 5만7503대, 해외 27만7465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1.2% 증가한 총 33만4968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국내 판매는 2.1%, 해외 판매는 1.1% 증가했다.

국내 시장에서 세단은 그랜저 8531대, 쏘나타 2815대, 아반떼 4002대 등 총 1만5836대를 팔았다. RV는 팰리세이드 3264대, 싼타페 2075대, 투싼 3190대, 코나 2644대, 캐스퍼 3706대 등 총 1만 7146대 판매됐다.

포터는 8670대, 스타리아는 3242대 판매를 기록했으며, 중대형 버스와 트럭은 총 2154대 판매됐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90 1102대, G80 3252대, GV80 1900대, GV70 3415대 등 총 1만455대가 팔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해 판매 최대화를 이루고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등으로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디 올 뉴 싼타페’ 등 뛰어난 상품성을 지닌 신차 출시, ‘아이오닉 6’의 글로벌 판매 본격화, ‘아이오닉 5 N’ 및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출시를 통한 전기차 판매 확대 등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아, 7월 26만대 판매…글로벌 최다 판매는 ‘스포티지’

기아는 올해 7월 글로벌 시장에서 26만472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해 7월 25만9733대보다 0.3% 소폭 증가한 수준이다.

지역별로 국내 4만7424대, 해외 21만2508대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국내는 7.2% 감소했고, 해외는 2.1% 증가했다.

7월 글로벌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스포티지로 4만2382대가 팔렸다. 이어 셀토스 2만9648대, 쏘렌토 2만798대를 기록했다.

국내에서 유형별로 세단 1만3425대, RV 2만8207대가 판매됐다. 세단 중에서는 레이가 4285대로 가장 많았고, RV는 스포티지(6625대)와 카니발 6109대 등이 많이 팔렸다. 상용은 봉고Ⅲ 5665대 등 총 5792대 판매됐다.

해외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 3만5757대, 셀토스 2만4878대, K3(포르테) 1만8419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아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쏘렌토 상품성 개선 모델, K5 상품성 개선 모델, 카니발 상품성 개선 모델 출시와 적극적인 EV 마케팅으로 판매 모멘텀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G모빌리티 7월 1만848대 판매..月수출 9년 만에 최대

KG 모빌리티가 9년 만에 월 수출 기준 6800만대를 돌파했다. 이는 토레스의 글로벌 론칭 확대에 따른 수출 물량 증가에 힘입은 것으로 KG모빌리티는 수출과 내수를 포함해 두 달 연속 1만대 판매 열기를 이어가게 됐다.

KG 모빌리티가 지난달 국내 4043대, 수출 6805대를 포함해 총 1만848대를 판매 했다고 1일 밝혔다. 특히 수출 물량이 6800대를 돌파한 것은 쌍용자동차 시절이었던 지난 2014년 5월(6807대) 이후 9년 만이다. 전년 동월 대비 46.3% 큰 폭으로 증가했다.

다만 내수의 경우 소비심리 위축 등 영향으로 전년 동월(6100대) 대비 33.7% 감소했다. 이에 내수와 수출을 포함한 지난달 판매량(1만848대)은 전년 동기 대비 0.9% 소폭 늘어나는데 그쳤다.

KG 모빌리티는 수출 물량 확대에 나섰다. 지난 달 11일~13일(현지시각)에는 토레스 유럽시장 론칭 행사에 곽재선 회장이 직접 참석해 대리점과 콘퍼런스를 갖고 글로벌 시장 판매 확대와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이어 16일~20일에는 아프리카와 중동, CIS(독립국가연합) 지역을 대상으로 토레스 시승 행사를 갖는 등 수출시장 공략 강화에 나서고 있다.

KG 모빌리티는 내수 판매 확대를 위해 다음 달 중형급 전기 SUV인 토레스 EVX를 출시 예정이다. 올해 출시한 렉스턴 뉴 아레나와 렉스턴 스포츠&칸 쿨멘, 더 뉴 티볼리 등 디자인과 상품성을 큰 폭으로 개선한 제품개선 모델과 함께 신차 라인업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KG 모빌리티는 “토레스 글로벌 론칭 확대와 함께 수출물량이 9년 만에 월 최대 판매실적을 기록하는 등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글로벌 시장 공략 강화와 함께 내수 시장 한계 극복을 위한 신모델 출시 그리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 강구를 통해 판매 물량을 더욱 늘려 나갈 것”라고 말했다.

GM한국사업장, 7월 4만705대 판매…전년比 56.2%↑

GM한국사업장은 올해 7월 전년 동월보다 56.2% 증가한 4만705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선전으로 13달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결과다.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66.6% 증가한 총 3만6562대를 기록했다. 16달 연속 전년 동월 대비 성장세이며, 트랙스(뷰익 엔비스타 포함)가 총 2만2322대 판매되면서 실적을 견인했다. 수출 효자 노릇을 하던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는 전년보다 판매량(1만4240대)이 14.1% 줄었다.

내수 판매는 총 4143대로 전년 동월 대비 0.6% 증가했다. 트랙스가 2807대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내수 시장 실적도 이끌었으며, 트레일블레이저는 총 694대, 볼트 EV와 볼트 EUV는 각각 49대, 229대 판매됐다.

구스타보 콜로시 GM한국사업장 영업·서비스 부문 부사장은 ” 트랙스와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를 바탕으로 쉐보레 라인업을 한층 더 강화하고 있다”며 “최고 품질의 서비스를 통해 앞으로도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르노코리아 7월 4835대 판매…전년 比 24.9%↓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지난달 수출 3130대, 내수 1705대로 한 달 동안 총 4835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수출은 74.8%, 내수는 59.9% 감소했다.

르노코리아의 7월 수출은 XM3 수출형의 신규 모델 출시 준비 및 유럽 지역 여름 휴가 시즌에 따른 선적 일정 조정 등의 영향으로 3130대를 기록했다.

모델 별로 XM3(수출명 르노 아르카나)는 2880대가 수출되며 누적 수출 20만대를 돌파했다. 2020년 7월에 칠레로 83대가 첫 수출 길에 올랐던 XM3는 2020년 909대, 2021년 5만6717대, 2022년 9만9166대가 수출됐다. XM3의 첫 수출 이후 지난 달까지 총 누적 수출 대수는 20만2432대다. QM6(수출명 르노 꼴레오스)는 247대가 수출됐다.

르노코리아는 7월 내수 시장에서는 중형 SUV QM6가 LPG 모델 중심으로 792대 판매됐다고 밝혔다. 또한 XM3 판매는 RE 이상 상위 트림 비중이 90% 가깝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MOTORDA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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