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갤럭시 언팩 행사가 서울에서 26일 열립니다. 이제 15일 이후면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는 갤럭시Z플립5, 폴드5 실물을 만나 볼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그때까지 굳이 궁금증을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미 트위터와 웹 상에서 실물 사진들이 대거 유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물 이미지가 유출 되기 전에 이미 예상 디자인을 통해서 대략 어떤 디자인으로 나올 것인지 대략 예측은 했습니다. 그런 예측들이 맞았을까요?
사진의 우측에 보이는 것이 플립5 예상 이미지 였습니다.
확 커진 화면으로 돌아오는 갤럭시Z 플립5
이번 신형 디자인의 핵심은 엄청나게 커져버린 외부 디스플레이 입니다. 사진에서 보더라도 얼마나 화면이 커졌는지 금방 알아차릴 정도의 변화 입니다.
기존 1.9인치에서 두배에 가까운 크기로 파격적인 변화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예상 이미지로 볼때는 디자인도 깔끔하고 괜찮은거 같은데 실물과 가까운 더미 모형에서는 어떤 느낌이 들까요?
슬래시리크스 트위터에 공개된 플립5 더미 모형 입니다.
몇달 전부터 예상했던 플립5 예상 이미지와 동일한 모습 입니다. 전면 화면이 외부 화면을 가득 채울 정도로 커졌고 카메라 위치도 세로에서 가로로 바뀌었습니다.
초창기 예상 이미지에는 카메라 옆에도 디스플레이가 있어서 듀얼 디스플레이로 나올 것이란 다소 파격적인 예상도 있었습니다.
그 예상은 바로 번복이 되긴 했지만 듀얼 화면도 추후에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커진 화면 외에는 디자인 적으로 큰 변화는 보이지 않아 보입니다.
너무 커진 화면이 적응이 안되긴 하는데 그래도 외부 화면을 통해서 화면을 열지 않고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은 긍정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립 사용자들을 보면 특히 남자들 같은 경우에는 화면을 닫지 않고 편채 사용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이전 모델 같은 경우 외부 화면 크기가 1.9인치에 불과하기 때문에 확인할 수 있는 정보가 한정적이라 일단 뭘 사용하려면 화면을 무조건 펼쳐야 했습니다.
하지만 3인치가 넘어가는 외부 화면 덕분에 화면을 펼치지 않고 사용하는 일이 많아질 것 같습니다. 그렇게 되면 배터리 사용시간도 좀 더 늘어날 수 있을 것 같네요.
플립5의 성공은 커진 외부 화면을 얼마나 최적화를 했냐는 것과 구글이나 앱 업체와 협력해서 외부 화면 활용을 늘리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삼성 자체앱들이 이런 특징들을 잘 활용할 수 있게 만드느냐도 성공의 관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우려스러운 점은 더미 사진과 영상 속에서 가운데 주름 부분의 개선이 크게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물방울 힌지를 적용해서 접었을때 틈이 없이 접힐 것이란 예상이 있는데 더미 영상에서는 틈이 보이더군요.
실물이 아닌 더미 사진과 영상이라서 이런 부분을 감안해야 하지만 실제로 공개 될때는 주름과 틈이 없는 부분에 있어서는 큰 개선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갤럭시Z 플립5 예상 스펙
120Hz 6.7인치 FHD+ 다이나믹 아몰레드 2X 폴더블 디스플레이 (LTPO)
60Hz 3.4인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퀄컴 스냅드래곤 8 2세대 갤럭시 전용 AP
8GB + 128GB(UFS3.1)
8GB + 256GB(UFS 4.0)
후면 3개 카메라
DeX 지원 & USB 3.2 (갤럭시Z플립 시리즈 최초로 지원)
IP58
3700mAh + 25W 충전
폴드4 대비 크게 달라지지 않는 디자인 폴드5
플립5 에 이어서 폴드5 역시 웹상에 사실상의 실물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이 기존 플립4 대비 크게 달라진 것이 없는 상태라 노출된 이미지의 임펙트는 크지 않습니다.
후면과 마찬가지로 전면 역시 크기 달라지는 건 없습니다.
후면 카메라 역시 큰 변화는 없습니다. 동일한 디자인에 점(플래시) 위치만 아래에서 우측으로 바뀌었네요.
플립5는 그래도 큰 변화가 있어서 소비자들의 반응이 클 것 같지만 폴드5 같은 경우 디자인의 변화가 거의 동일해서 어떤 반응을 이끌어낼지 궁금 합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물방울 힌지를 적용해서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접었을때 틈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사실 폴드 그리고 플립 모델을 볼때마다 왜 그렇게 공간이 크게 보이나 불만이 많았는데 이번 세대 부터 그 단점들을 보안하기 시작 했습니다.
물방울 힌지 덕분에 틈이 사라지고 두께와 무게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큰 디자인 변화는 없지만 찾아보면 변화가 이루어진 측면도 많습니다.
물론 하드웨어 부분에서 AP, 카메라, UFS 등도 모두 개선이 됩니다.
이렇게 더미와 실물 이미지가 속속 유출되면서 공개가 임박한 시점에는 두 제품의 거의 모든 정보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갤럭시워치6, 갤럭시 탭S9, 버즈3 등도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제품들과 관련된 정보들도 빠르게 업데이트 되고 있는 중 입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는 미국이 아닌 한국에서 열리기 때문에 의미가 더 큰 것 같습니다. 행사장에 초청을 받지 않아서 가지는 못할 것 같지만 밤 늦은 시간에 공개가 안되서 다행인 것 같습니다.
그동안 미국에서 공개를 하면서 늦은 시간에 눈 비비면서 봐야 했는데 그런 건 없어서 좋습니다. 유튜브로 열심히 시청을 해야 겠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대부분의 스펙과 디자인 등 실물이 공개가 되었고 앞으로 더 많이 나올 것 같아서 공개 당일 가지게 될 기대감은 많이 떨어질 것 같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