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브랜드 중 1위는 어디일까요? 테슬라? 폭스바겐? 아니면 현대?
정답은 중국의 BYD입니다.
BYD(비야디)는 중국의 전기차 및 배터리 회사입니다.1995년 핸드폰 배터리 회사로 시작하고 2003년 자동차 업체를 인수하며 자동차 산업에 진출했습니다.
그러나 BYD가 자동차 시장에 진출한 2000년대 초반은 토요타, 폭스바겐 GM 등 유명한 자동차 업체가 위세를 떨치고, 국산차 브랜드 현대도 새롭게 부상한 시기였습니다.
내연기관 차량을 개발한 경험이 전무한 BYD는 경쟁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죠. BYD는 자신의 강점을 발휘해서 남들이 가 보지 않은 길, 새로운 시장을 준비했습니다.
즉 자신의 배터리 기술과 결합해서 전기차 개발을 시작한 것입니다.2003년 BYD가 설립되고 20년이 지난 이후 현재 자동차 시장은 어떻게 재편됐을까요?
BYD가 전세계 자동차 브랜드 중 시총 3위 기업으로 등극했습니다. 자동차 브랜드 시가총액 1위는 테슬라, 2위는 토요타, 3위는 BYD입니다.
1위. 테슬라
2위. 토요타
3위.BYD
역사가 길지 않은 두 전기차 브랜드 테슬라, BYD가 각각 1위, 3위에 있는데요. 현대는 TOP 5 안에도 없습니다. 놀라운 사실은 BYD 설립 20년 만에 일어난 일입니다.
두 전기차 브랜드 테슬라, BYD가 단숨에 1위, 3위를 차지하니 해외에선 테슬라 VS BYD 구도의 관심이 뜨거운 상황입니다.
실제로 해외의 자동차 언론이나 유튜브 등을 보면 Tesla VS BYD와 비슷한 내용을 심심치 않게 찾을 수 있는데요.
BYD가 빠르게 성장하자 ‘테슬라 킬러’라는 별명도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의 자동차 업체가 테슬라 위상을 감히 넘보려 하다니.
정말 어이 없고 기가 차는 일인데요. 최근 모두를 충격에 빠뜨린 놀라운 통계가 등장했습니다.
전세계 전기차 판매량 순위에서 BYD가 테슬라를 따돌리고 1위를 기록했습니다. 판매량 격차도 꽤 크네요. 위 통계는 2022년 4분기 기준인데 2022년 전체도 같습니다.
즉 2022년 전기차 브랜드 중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곳은 BYD. 놀라운 사실이 아닐 수 없는데요. 중국은 조작의 천국이니 조작이 아닐까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위 통계는 팩트입니다. 2022년 통계가 집계된 직후 한국 언론, 외신 모두 “BYD가 전기차 1위를 기록했다”라는 기사를 쏟아냈죠.
위 놀라운 통계엔 조작이 없지만 숫자에 숨겨진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중국은 전기차 판매량 통계를 집계할 때 전기차(BEV)와 더불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도 포함합니다. 즉 BYD 판매량 1위엔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합쳐진 수치인 것이죠.
비야디 판매량 중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비중에 절반에 가까울 정도로 많은데요. 순수한 전기차 통계만 집계하면 테슬라가 전기차 판매량 1위입니다.
일본에 출시된 BYD 전기차
테슬라가 전기차 브랜드 1위라고 다행이다 말할 수는 없습니다. BYD는 여전히 전기차 브랜드 2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참고로 현대는 전기차 브랜드 4-5위 정도입니다.
BYD는 중국에서 주로 파니 ‘우물 안의 개구리이다’ 말하는 분도 적지 않은데요. BYD는 최근 일본, 한국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앞으로 행보에 관심을 갖고 봐야 하는 이유이죠.
강대중국차 회신이행.. 무섭네요
설립 20년 만에 세계 2위에 등극한 비야디. 모두가 놀라던 1위엔 통계의 함정이 있었지만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 전기차 업체인데요.
중국차, 중국산 제품을 좋아하지 않지만 전기차 만큼은 중국이 미래에 세계를 주도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무서운 생각이 듭니다.
글 / 소프트엔진
사진 / BYD 등
문의 / whdgus9640@naver.com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참고. BYD는 전기차 배터리 순위도 상위권 업체입니다
▶챗GPT에 중국 전기차 어떤지 물었더니?
▶아이폰 만들던 대만의 폭스콘 전기차 소식
@소프트엔진 검색하고 팬하기 누르기
댓글0